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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유형의 컴퓨터의 시장실패 요인에 관한 구조적 연구 - 소비자의 넷북 미수용을 중심으로 -
Research on a new type of Computer Market Failure Factors - Focusing on Consumer not Acceptance of Netbook - 원문보기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13년도 제48차 하계학술발표논문집 21권2호, 2013 July 17, 2013년, pp.405 - 408  

권순홍 (국제대학교 연예매니지먼트전공) ,  임양환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 글로벌경영학부)

초록

본 연구에서는 기존에 존재하는 제품을 대체하고 보완하는 기능을 가진 새로운 유형의 컴퓨터가 시장에서 받아들여지지 않아 실패하는 요인을 연구하였다. 제품실패의 원인을 소비자가 제품의 가치를 부정적으로 지각하는 것에 두고, 가치 지각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소비자가 제품을 사용하여 얻게 되는 혜택과 제품을 사용하는데 소요되는 비용으로 구분하여 영향관계를 파악하였다. 넷북을 대상으로 실증 연구한 결과 소비자가 신제품의 가치에 대해 부정적으로 지각하는 것은 사용의도에 부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소비자가 새로운 유형의 컴퓨터에 대해 지각하는 비용은 신제품의 가치를 부정적으로 지각하는데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소비자가 새로운 유형의 컴퓨터에 대해 혜택을 부정적으로 지각하더라도 이는 가치를 부정적으로 지각하는데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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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는 소비자들이 신제품을 수용하더라도 확산되지 않으면 해당 제품의 시장형성은 멈추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새로운 유형의 신제품이 시장에서 수용되지 않는 원인을 구조적으로 파악하였다. 넷북을 대상으로 실증 연구한 결과 소비자가 신제품의 가치에 대해 부정적으로 지각하면 사용의도가 없는 것을 알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새로운 유형의 컴퓨터가 시장에서 실패하는 요인을 연구하였다. 제품실패의 원인을 소비자가 지각하는 가치에 두고, 가치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소비자가 제품을 사용하여 얻게 되는 혜택과 제품을 사용하는데 소요되는 비용으로 구분하여 영향관계를 파악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5. 기존 유형의 컴퓨터에 대해 소비자가 지각하는 만족은 새로운 유형의 제품 가치 부정적 지각에 정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 새로운 유형의 컴퓨터에 대한 소비자의 가치 부정적 지각은 제품 사용의도에 부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새로운 유형의 컴퓨터에 대한 소비자의 혜택 부정적 지각은 제품 가치 부정적 지각에 정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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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새로운 유형의 컴퓨터가 시장에 출시되어 성공하는 경우도 있지만 실패하는 경우도 종종 있는데, 그 예로는 무엇이 있는가? 그런데 새로운 유형의 컴퓨터가 시장에 출시되어 성공하는 경우도 있지만 실패하는 경우도 종종 있다. 예를 들어 영국의 사이온(Psion)이 1999년 제조한데서 시작된 넷북은 2007년 타이완의 아수스(ASUS)가 출시한 ‘Eee PC’가 크게 히트하고, 컴퓨터 업체들이 잇따라 상품을 출시하여 2008년부터 본격적으로 출시되었고, 인텔이 전력을 적게 소모하는 프로세서인 아톰(Atom)을 내놓으면서 더욱 각광받기 시작하였다. 그렇지만 넷북 생산에 동참하였던 HP, 소니 등이 생산을 중단하고, 타이완의 아수스와 에이서도 2013년부터 중단하게 되었다. 이와 같은 컴퓨터 업체들의 제품생산 중단은 넷북의 시장실패를 의미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컴퓨터 관련 기술의 발전에 따라 어떤 신제품이 출시되고 있는가? 컴퓨터 관련 기술의 발전에 따라 기존 제품을 대체하면서 동시에 보완하는 기능을 가진 대안적 유형의 신제품이 지속적으로 출시되고 있다. 심지어 핸드폰의 경우 신제품 개발 및 출시 경쟁이 심각하게 벌어지고 있고, TV의 경우도 신제품 개발 경쟁이 벌어지고 있다.
컴퓨터 산업에서 새로운 유형의 제품이 시장에서 성공하거나 실패하는 원인을 파악하면 무엇이 가능한가? 경영자나 연구자 입장에서 신제품의 성공요인을 아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되고 필요할 수 있지만, 한편으로는 신제품의 실패요인을 알아서 이를 방지하는 것은 시장에서 실패하지 않는 방향을 알게 되고 신제품의 성공을 추구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즉, 컴퓨터 산업에서 새로운 유형의 제품이 시장에서 성공하거나 실패하는 원인을 파악하면 기업의 경영자는 신제품을 출시하는데 있어서 시장에서의 성공을 가늠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지침을 제공받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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