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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유형의 컴퓨터의 시장실패 요인에 관한 구조적 연구 : 소비자의 넷북 미수용을 중심으로
A Structural Study on the Factors of Market Failure of New-type Computer : Focusing on the Netbook Unaccepted by Customer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18 no.10, 2013년, pp.199 - 205  

권순홍 (국제대학교 방송계열) ,  임양환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본 연구에서는 기존에 존재하는 제품을 대체하고 보완하는 기능을 가진 새로운 유형의 컴퓨터가 시장에서 받아들여지지 않아 실패하는 요인을 연구하였다. 제품실패의 원인을 소비자가 제품의 가치를 부정적으로 지각하는 것에 두고, 가치 지각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소비자가 제품을 사용하여 얻게 되는 혜택과 제품을 사용하는데 소요되는 비용으로 구분하여 영향관계를 파악하였다. 넷북을 대상으로 실증 연구한 결과 소비자가 신제품의 가치에 대해 부정적으로 지각하는 것은 사용의도에 부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소비자가 새로운 유형의 컴퓨터에 대해 지각하는 비용은 신제품의 가치를 부정적으로 지각하는데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소비자가 새로운 유형의 컴퓨터에 대해 혜택을 부정적으로 지각하더라도 이는 가치를 부정적으로 지각하는데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factors of failure of new-type computer which has a functions of replacing and supplementing of existing product by being unaccepted by market. Placing the reason of market failure in a customer's negative perception of the value of the product, influential relationship was e...

주제어

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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