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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게임 아이템거래 규제 타당성에 관한 연구 - 시장실패 이론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Regulation of Real Money Trade in On-line Game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7 no.2, 2007년, pp.41 - 52  

최성락 (동양공전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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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온라인 게임 산업의 급격한 성장은 새로운 규제의 문제를 발생시키게 되었는데, 가장 대표적인 것이 아이템 거래에 대한 규제 여부의 문제이다. 그런데 온라인 게임 아이템 거래 규제는 규제의 일환으로서 규제적 접근이 이루어질 필요성이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의 논리는 법 이론적 근거와 현실적 이유를 위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규제 이론적인 접근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는 한계점이 있다. 본 연구는 온라인 게임 아이템 거래 규제 논의에 대한 이러한 한계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독과점성, 외부성, 공공재성, 불확실성의 시장실패 여부 측면에서 아이템 거래 규제의 타당성 여부를 검토하였다. 분석결과 아이템거래는 시장의 독과점적 구조와 연관성이 없고 소비자 후생을 오히려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다. 아이템은 완전한 경합성과 배제성을 지니고 있었으며, 게임산업 발전이라는 외부경제가 존재하였다. 아이템거래는 사이버범죄의 외부불경제와 연관이 있었으나, 이러한 부작용은 아이템거래 자체의 문제라기보다는 게임 회사가 아이템 거래를 적극적으로 금지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였다. 따라서 시장실패의 틀에서 볼 때, 아이템 거래를 금지하지 않고 오히려 양성화하는 것이 현재의 부작용을 감소시킬 수 있는 정책적 방안이 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resently, the online game industry of Korea are growing up fastly. The growth of online game give rise to the new problem of regulation on Real Money Trade(RMT). This article analyzed the market failure of RMT, and showed whether or not the government regulate RMT. The results showed that the RMT 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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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물론 법 이론적 논의와 현실적 문제점도 중요한 요소이기는 하지만, 온라인 게임 아이템 거래 규제도 규제의 일환이기 때문에 일반적인 규제 이론에 따라 규제의 타당성과 한계가 논의되어야 할 필요성이 존재한다. 그러나 현재 온라인 게임 아이템 거래와 관련된 논의에서는 시장 실패 등 규제이론에 기반한 논의는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바, 본 연구에서는 규제의 근거 이론으로 가장 대표적인 시장 실패 이론에 기반하여 온라인 게임 아이템 거래 규제의 타당성 여부를 살펴보고자 한다.
  • 즉, 아이템 시장은 온라인게임 시장의 파생적 시장이라 할 수 있기 때문에 단순히 아이템의 공급과 수요측의 독과점만 살펴보는 것은 큰 의미가 없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게임 시장과 아이템 시장을 같이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온라인 게임의 경우 온라인게임 시장 전체와 아이템거래가 발생하는 주요 온라인 게임인 MMORPG 게임을 구분하여 살펴본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외부성을 긍정적인 효과를 발생시키는 외부경제와 부정적 효과를 발생시키는 외부불경제로 구분하여, 외부경제 측면에서는 아이템거래가 과연 게임산업을 발달시키는 효과가 존재하는지, 그리고 외부불경제 측면에서는 아이템거래가 과연 사행성, 사이버범죄, 게임중독 등의 효과를 유의미하게 발생시키는가를 분석한다.
  • 실제 아이템 거래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일반적인 온라인 게임이 아니라 MMORPG 게임이다. 따라서, 여기서는 MMORPG 게임에서의 독과점성 여부를 살펴본다. MMORPG 게임에서의 CR 지수 및 지수 변화 추이는 다음의 [표 3]과 같다.
  • 그러나 현재까지의 논리는 법 이론적 근거와 현실적 이유를 위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규제 이론적인 접근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는 한계점이 있다. 본 연구는 온라인게임 아이템거래 규제 논의에 대한 이러한 한계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시장실패 등 규제의 필요성과 관련된 규제 이론적 측면에서 온라인 게임 아이템 거래 규제의 타당성 여부를 검토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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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이템 유사소유권은 무엇인가? 아이템 유사소유권은 민법상으로 물권이 인정되지 않는 온라인 게임 상의 아이템에 대하여 유사소유권을 인정하는 것이다. 게임 아이템에 대하여 유사 소유권을 인정하게 되면, 게이머는 게임 아이템에 대한 소유권을 보유하고 되고, 따라서 아이템에 대한 거래도 자유롭게 이루어질 수 있다.
아이템 거래에 대해 어떤 주장들이 갈리고 있는가? 아이템 거래와 관련하여, 아이템 현금 거래를 규제하여야 한다는 주장과 아이템 현금거래를 인정해야 한다는 주장이 갈리고 있다. 아이템 현금 거래를 규제하여야 한다는 것은 게임회사, 소비자 단체 등이며, 게이머와 아이템 중개 사이트 등에서는 아이템 현금거래를 인정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아이템 거래에 대한 규제는 어떤 한계점이 있는가? 우리나라의 온라인 게임 산업의 급격한 성장은 새로운 규제의 문제를 발생시키게 되었는데, 가장 대표적인 것이 아이템 거래에 대한 규제 여부의 문제이다. 그런데 온라인 게임 아이템 거래 규제는 규제의 일환으로서 규제적 접근이 이루어질 필요성이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의 논리는 법 이론적 근거와 현실적 이유를 위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규제 이론적인 접근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는 한계점이 있다. 본 연구는 온라인 게임 아이템 거래 규제 논의에 대한 이러한 한계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독과점성, 외부성, 공공재성, 불확실성의 시장실패 여부 측면에서 아이템 거래 규제의 타당성 여부를 검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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