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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노인교육프로그램의 현황과 과제 - 건강가정지원센터를 중심으로 - 원문보기

한국가정관리학회 2010년도 제48차 추계학술대회, 2010 Nov. 22, 2010년, pp.139 - 154  

조성은 (중앙건강가정지원센터 총괄 사업기획팀) ,  정지영 (여주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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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급격한 사회변화로 인해 노년기 맞이를 불안해하는 예비노인들을 대상을 황혼이혼과 노인자살의 증가, 빈곤노인층의 확대 등의 사회적 문제에 대처하기 위해 노년생활에 대한 심리적, 가족관계적, 경제적 문제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계획과 준비를 돕는 교육프로그램이다. 노년기 준비교육 프로그램은 현재 중년기에 속한 예비 노 인증이 노년기에 진입하여 변화된 생활양식을 이해하고 자신의 인생을 의미 있고 소중하게 인식하면서 활력있는 생활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로 하는 정보를 제공하고 변화된 환경에 대한 대처능력을 향상시켜성공적인 노후를 구축하도록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또한 우리나라의 고령화 속도가 빠른 점, 그리고 한국인의 평균수명 증가함에 따라 노년기 준비가 필요하다는 인식하게 개발된 프로그램이다. 따라서 급격한 사회변화로 인해 노년기 맞이를 불안해하는 예비노인들을 대상을 황혼이혼과 노인자살의 증가, 빈곤노인층의 확대 등의 사회적 문제에 대처하기 위해 노년생활에 대한 심리적, 가족관계적, 경제적 문제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계획과 준비를 돕는 교육프로그램이다. 노년기 준비교육 프로그램은 현재 중년기에 속한 예비 노 인증이 노년기에 진입하여 변화된 생활양식을 이해하고 자신의 인생을 의미 있고 소중하게 인식하면서 활력있는 생활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로 하는 정보를 제공하고 변화된 환경에 대한 대처능력을 향상시켜성공적인 노후를 구축하도록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특히 노인 단독 가구의 증가, 조손 가구의 증가, 부모부양의식이 감소하고 있는 현재 한국사회의 특징에 비추어 이제까지와는 다른 노인서비스가 보강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건강가정지원센터를 중심으로 미래 노인문제 예방과 노인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현재의 노년기 생애주기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다시 검토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우선 노인가구의 건 강성향상을 위해 노인교육을 필요로 하는 사회변화, 사회 현상이 무엇인지를 먼저 살펴본다.
  •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노인교육의 새로운 방향설정을 위해 주간 이용 노인교육프로그램이 가장 많은 노인복지관과 건강가정지원센터의 노인교육 내용을 비교해 보았다.
  • 이를 위하여 우선 노인가구의 건 강성향상을 위해 노인교육을 필요로 하는 사회변화, 사회 현상이 무엇인지를 먼저 살펴본다. 또한 현재 제공되고 있는 복지 관과 건강가정 지원센터 노인교육의 내용을 살펴보고 앞으로의 건강가정 지원센터노인교육의 과제를 발굴하여 고령화사회 대비 건강가정지원센터의 역할을 조명해 보고자 한다.
  • 맥클러스키(McClusky, 1971) 에의하면 교육에 대한 노인들의 욕구는 다섯 가지가 있다. 먼저 대처능력 욕구로서, 노인은 자신의 노화에 따라 능력과 지식이 감퇴하여 일상생활에서 곤란을 겪게 되기 때문에 이를 만회하고 사회에서 정상적인 기능을 유지하기 위한 교육을 받으려고 한다. 다음으로는 표현적 욕구로서, 자발적인 신체 운동이나 단체활동에 대한 참여욕구를 말하는데 활동과 차명 그 자체로부터 만족을 얻으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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