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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실치료를 적용한 부모교육집단프로그램의 효과 : 초등학생 자녀를 둔 어머니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한국가정관리학회 2013년도 제53차 공동춘계학술대회, 2013 May 25, 2013년, pp.338 - 338  

이성희 (우석대) ,  김현수 (전북가족복지교육연구원) ,  유희순 (완주군건강가정지원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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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p>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 자녀를 둔 어머니들을 대상으로 현실치료를 적용한 부모교육집단 상담프로그램을 실시하여 부모들의 자아존중감, 내외통제성의 개인내적변인과 부모들의 양육 태도와 부모효능감의 부모관련변인에 대한 효과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연구대상은 전라북도 y 지역의 센터의 이용자 중 초등학생 자녀를 둔 어머니를 대상으로 현실치료를 적용한 부모집단 프로그램에 자발적으로 신청한 16명을 실험집단으로, 같은 센터를 이용하고 초등학생 자녀를 둔 16명의 어머니를 통제집단으로 구성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자아존중감, 내외통제성, 부모양육태도, 부모효능감 척도를 각각 1회씩 검사하는 사전-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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