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의 VTS시뮬레이터에서 사용되는 시나리오 작성은 선박의 웨이포인트를 기반으로 하여 작성자의 수작업에 의해서 비효율적으로 이루어졌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항만별로 수집된 실제선박의 운항정보를 이용하여 자동으로 시나리오를 생성하고, 목적에 맞게 수정, 편집하여 사용할 수 있는 시나리오 생성 기술을 적용한 모듈과 이를 바탕으로 하는 VTS 시뮬레이터 개발을 위한 방법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항만별 맞춤 시나리오는 항만의 특성이 반영된 실제선박의 AIS기록과 입출항정보(Port-MIS 연계 정보)를 활용하여 VTS 시뮬레이터 시나리오 형식으로 변환되고, 교육자가 이를 가시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전자해도 기반의 교육자 운영장치에 표시되며, 효율적으로 편집, 저장하고 호출할 수 있도록 생성된다. VTS 시뮬레이터는 이 형식의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언제든지 호출, 시작, 일시중지, 재시작, 정지 동작이 가능하며, 시나리오 내용 변경은 즉각적으로 반영될 수 있으며, 새로운 시나리오로 저장될 수 있어 목적에 맞게 활용된다.
기존의 VTS 시뮬레이터에서 사용되는 시나리오 작성은 선박의 웨이포인트를 기반으로 하여 작성자의 수작업에 의해서 비효율적으로 이루어졌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항만별로 수집된 실제선박의 운항정보를 이용하여 자동으로 시나리오를 생성하고, 목적에 맞게 수정, 편집하여 사용할 수 있는 시나리오 생성 기술을 적용한 모듈과 이를 바탕으로 하는 VTS 시뮬레이터 개발을 위한 방법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항만별 맞춤 시나리오는 항만의 특성이 반영된 실제선박의 AIS기록과 입출항정보(Port-MIS 연계 정보)를 활용하여 VTS 시뮬레이터 시나리오 형식으로 변환되고, 교육자가 이를 가시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전자해도 기반의 교육자 운영장치에 표시되며, 효율적으로 편집, 저장하고 호출할 수 있도록 생성된다. VTS 시뮬레이터는 이 형식의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언제든지 호출, 시작, 일시중지, 재시작, 정지 동작이 가능하며, 시나리오 내용 변경은 즉각적으로 반영될 수 있으며, 새로운 시나리오로 저장될 수 있어 목적에 맞게 활용된다.
In the past, the scenario of VTS simulator was made by instructor's manual operation using waypoint definition of target ship. but in this study, we use automatic scenario creation technology with AIS data and Port-MIS data. The created VTS simaulator scenario also can be modified, added, and saved ...
In the past, the scenario of VTS simulator was made by instructor's manual operation using waypoint definition of target ship. but in this study, we use automatic scenario creation technology with AIS data and Port-MIS data. The created VTS simaulator scenario also can be modified, added, and saved by instructor's manual operation. VTS simulator display target ship on the Electronic Navigation Chart based on S-57 format. A instructor can easily open this scenario and start, pause, stop operation wirth VTS simulator. A new modification also can be applied immediately to current scenario and can be saved new scenario file. VTS simulator using this technology can create many scenarios for a specific purpose and can be easily used for various application fields.
In the past, the scenario of VTS simulator was made by instructor's manual operation using waypoint definition of target ship. but in this study, we use automatic scenario creation technology with AIS data and Port-MIS data. The created VTS simaulator scenario also can be modified, added, and saved by instructor's manual operation. VTS simulator display target ship on the Electronic Navigation Chart based on S-57 format. A instructor can easily open this scenario and start, pause, stop operation wirth VTS simulator. A new modification also can be applied immediately to current scenario and can be saved new scenario file. VTS simulator using this technology can create many scenarios for a specific purpose and can be easily used for various application field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최근 선박의 항만 사고 발생과 인명 및 재산의 손실을 효과적으로 예방하기 위한 항만관제센터의 중요성과 함게 이러한 상황을 미리 인지하여 관련 선박에 위험상황을 경고하고 안전운항을 보장해 줄 수 있는 관제사의 전문적인 위험인지와 예측 능력의 중요성이 대두되었으며, 또한 사고발생의 원인 파악과 회피방안을 수립하는 데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VTS 시뮬레이터를 개발 진행하였다. 이를 위하여 항만별 특성이 반영된 실제 관제상황을 바탕으로 하는 시나리오 생성기술을 개발하고, 이를 VTS 시뮬레이터에 적용하였다.
성능/효과
VTS 시뮬레이터는 목적에 따라 임의의 상황을 정의하여 이에 따라 시나리오를 수정하고, 저장하여 그 목적에 맞도록 활용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특정 상황을 반영할 수 있도록 선박의 항적정보를 웨이포인트를 기반으로 수정, 추가하여 선박의 운항 상황을 임의로 작성할 수 있으며, 시뮬레이션을 진행하고 있는 중에도 실시간으로 변경 가능하며, 새로운 시나리오로 저장할 수 있다.
후속연구
VTS시뮬레이터는 위치적으로 특정되는 관제범위에서 임의의 관제상황을 연출하고 재현하는 목적으로 사용되므로, 다양한 관제상황에 따른 시나리오를 작성하고 이를 변형하여 새로운 상황을 연출하는 등의 시나리오 작성 방법과 효율성이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진행된 시나리오 생성기술을 반영한 VTS 시뮬레이터는 항만별 또는 특정 관제범위에 따른 다양한 시나리오를 보다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생성하여 사용할 수 있을 것이며, 따라서 향후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