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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장조영검사에 대한 검진수검자의 의료서비스 만족도에 관한 연구
Physical examination patients Satisfaction on the Medical Services of the UGI serie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 2014년도 추계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2014 Nov. 21, 2014년, pp.231 - 232  

김규형 (한서대학교 대학원 방사선학과) ,  임청환 (한서대학교 대학원 방사선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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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검진을 위해 병원을 내원한 수검자 중 위장조영검사를 선택한 환자를 대상으로 서비스 만족도 개선을 위해 이 연구를 시행하였다. 수검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하였으며, 2014년 5월부터 2개월 동안 검진센터를 방문한 수검자 147명을 교육 전, 2014년 7월부터 2개월 동안 내원한 수검자 164명을 교육 후 대상자로 하였다. 교육 전 대상자에게 불안감, 설명필요, 설명방식, 조영검사만족도 등을 조사하여 이를 바탕으로 동영상을 제작하였으며, 교육 후 대상자에게 제공하여 불안감 변화, 동영상 설명 만족도, 도움정도, 재시청의향 등을 조사하였다. 교육 전 측정한 불안감은 2.62, 설명필요성 2.52, 설명방식은 대상자의 78.2%가 설명안 내동영상을 선택하였으며, 조영검사만족도는 1.55로 낮게 조사되었다. 교육 후 측정한 불안감의 변화는 2.55, 동영상설명만족은 2.80, 도움정도 2.79, 재시청 의향은 2.80으로 높게 측정되었다. 교육 전과 교육 후의 집단간 교차분석에서 불안감, 시청의향, 도움정도, 동영상만족도 등에서 유의하게 측정되었다(p<0.05). 위장조영검사에 대한 동영상 교육과 사전 정보제공이 환자의 불안감을 감소시켰고, 검사만족도는 증가시켰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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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종합 건강검진 수검자 및 건강보험 건강검진 수검자들 가운데 위장조영검사를 선택한 수검자를 대상으로 식도 및 위장조영검사의 검사과정을 동영상으로 제작하여 검사를 받기 위해 대기하는 시간 동안 제작된 동영상을 시청함으로서 대기시간을 검사시간의 연장으로 인식하게 하고 또한 동영상으로 인해 위장 조영검사에 대한 설명을 대신하게 하여 이를 통해 검진의 효율성 뿐만 아니라 수검자의 만족도 충족을 도모할 수 있는 건강검진 서비스로 개선하기 위한 근거자료로 제시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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