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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질의 응답 시스템을 위한 반교사 기반의 정답 유형 분류
Semi-Supervised Answer Type Classification For Question-Answering System 원문보기

한국정보과학회언어공학연구회 2013년도 제25회 한글 및 한국어 정보처리 학술대회, 2013 Oct. 06, 2013년, pp.45 - 49  

박선영 (포항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이동현 (포항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김용희 (포항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류성한 (포항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이근배 (포항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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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연구에서는 질의 응답 시스템에서 정답 유형을 분류하기 위해 패턴 매칭 방식이나 교사 학습(Supervised Learning)을 이용했다. 패턴 매칭 방식은 질의 분석을 통해 수동으로 패턴을 구축해야 한다. 교사 학습에서는 훈련 데이터 전체에 정답 유형이 태깅(Tagging)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사용자의 질의에 정답 유형을 수동으로 태깅하는 작업이 많이 필요하다. 웹을 통해 정답 유형이 태깅되지 않은 대용량의 사용자 질의 말뭉치를 구할 수 있지만, 이 데이터에는 정답 유형이 태깅되어 있지 않다. 따라서, 대용량의 사용자 질의에 비례하여, 정답 유형을 수동으로 태깅하는 작업량이 증가한다. 앞서 언급한 두 가지 방법론에서, 정답 유형 분류를 위해 수작업이 많이 필요하다는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본 논문에서는 일부 태깅된 훈련 데이터를 필요로 하는 반교사 학습(Semi-supervised Learning)에 기반한 정답 유형 분류를 제안한다. 이는 정답 유형 분류 작업에 필요한 노동력을 최소화함으로 대용량의 데이터를 통한 효율적 질의 응답 시스템 구축을 가능하게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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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앞서 언급했던 패턴 매칭 방법이나 교사학습을 이용한 정답 유형 결정 방법은 다량의 수작업을 필요로 한다. 본 논문에서는 반교사 학습을 통해 정답 유형 분류에 필요한 노동력을 최소화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 본 논문에서는 DBpedia1) 나 YAGO2)(Yet Another Great Ontology) 와 같이 구조화된 DB를 활용한 질의 응답 시스템을 제안한다. 위키피디아에서 구조적인 정보를 추출하여 공개적으로 제공하는 DBpedia를 활용하였고, 위키피디아와 워드넷(WordNet)에서 추출한 온톨로지인 YAGO도 DB로 활용할 계획이다.
  • 본 논문에서는 실험 결과를 실제 질의 응답 시스템 개발에 활용하는 것을 목적에 두고 있다. 따라서, 위키피디아 기반 질의 응답 시스템 제작을 위해 YAGO의 분류 체계와 UIUC의 정답 유형을 대응하는 작업을 선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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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질의 응답 시스템의 질의 분석 단계에서 수행하는것은 무엇인가? 질의 응답 시스템은 크게 질의 분석 단계, 정답과 관련된 문서 추출 단계, 문서로부터 정답을 추출하는 단계로 나눠져 있다. 질의 분석 단계에서는 정답과 관련된 문서검색을 위하여, 사용자의 질의에서 키워드, 정답 유형 등을 추출한다. 질의 응답 시스템에서 정답 유형이란 사용자가 질의를 통해 찾고자 하는 정답의 유형을 말한다.
질의 응답 시스템은 어떤 장점이 있는가? 질의 응답 시스템은 많은 양의 정보를 바탕으로 사용자의 질문에 정확한 답을 찾아주는 시스템이다. 질의 응답 시스템은 기존의 검색엔진과 다르게, 불필요한 정보를 제외하고, 사용자가 찾고자 하는 정보만을 제공한다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질의 응답 시스템이 제공하는 서비스는 정보 검색의 궁극적인 목표와 부합하며, 빅 데이터 시대에 정보의 효율적 사용이 필요하다는 측면에서 각광받고 있다.
기존의 질의 응답 시스템에서 정답 유형을 분류하기위해 이용한것은 무엇인가? 기존 연구에서는 질의 응답 시스템에서 정답 유형을 분류하기 위해 패턴 매칭 방식이나 교사 학습(Supervised Learning)을 이용했다. 패턴 매칭 방식은 질의 분석을 통해 수동으로 패턴을 구축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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