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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산업 1인 창조기업으로서 공연 큐레이팅 서비스의 수요영향요인에 관한 탐색적 연구
An Exploratory Study on the Influence Factors of Curating Service for Music Performance as 1 Person Creative Enterprise in Culture Industry 원문보기

한국기술혁신학회 2015년도 춘계 학술대회 논문집, 2015 May 28, 2015년, pp.75 - 88  

탁경운 (호서대학교 테크노경영대학원) ,  서상혁 (호서대학교 테크노경영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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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연구 조사에 의하면 ‘국악에 호감이 없는 이유에 대하여 접하기 힘들고 익숙하지 않으며, 지루하고 따분하다는 선입견 때문’이며, ‘국악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자주 갖도록 하고 국악의 이해를 돕고 동기 유발을 하여 호감을 가지고 재미있는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며, ‘국악방송에 대한 바람이나 국악 발전을 위한 의견을 조사한 결과 첫 번째로 재미있고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 두 번째로 충분한 해설’이었다. 그래서 본 연구자는 국악 큐레이팅 서비스가 필요함을 느껴 연구를 하게 되었다. 본 연구와 관련된 논문으로는 찾아 볼 수 없었으며 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들 중에서 관여도, 지식 그리고 만족도를 선택하였다.
  • 이를 위해서는 국가적 차원에서 우리의 전통문화를 지키고 발전시키려는 노력이 어우러져 학교 교육과 사회 교육이 활성화 되어야 하고 문화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는 방송매체의 적극적 참여가 필요하겠지만, 이번 논문에서는 거시적인 차원의 문제 제기나 사회 정치적인 협조를 구하는 차원이 아닌 1인 창조기업 형태의 국악 큐레이터라는 창직(創職)을 개발함으로써 일반 대중에게 어렵고 지루하며 내용을 알 수 없는 답답함을 해소 할 수 있는 또 하나의 새로운 길을 제시해보는 의미를 부여하고자 한다. 따라서 국악 큐레이터라는 생소한 창직(創職) 을 실현시키기에 앞서 국악에 대한 일반 대중들의 인식을 조사하고 일반 대중들이 그 벽을 넘어설 수 있는 하나의 새로운 길이 될 수 있는지 여부를 알아 볼 수 있는 수요 인식 조사와 그 영향 관계의 규명을 통하여 국악 큐레이터의 가능성 여부를 타진해보고자 한다.
  • 따라서 국악이 가진 속성과 미술계에 통용되는 큐레이터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접목시킨 국악 큐레이팅 서비스의 가능성을 파악하는데 의미가 있다. 탐험적 연구임을 감안하여 선행논문에서 찾아볼 수 없는 국악에 관한 관여도와 지식, 만족도 그리고 국악 큐레이팅 서비스 수요에 관한 척도를 개발하고 이를 통하여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국악에 대한 관여도, 국악에 관한 지식, 국악에 대한 만족도와 국악 큐레이팅 서비스 수요에 대한 설문을 300명에게 자기기입법으로 조사하였으며 이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기 전에 척도의 타당성과 신뢰도 분석을 통해 변수 정화작업을 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상관관계와 그에 따른 영향을 분석 하였다.
  • 본 연구는 기존의 선행연구에서 찾아 볼 수 없는 국악 큐레이터라는 새로운 창직(創職)을 염두하고 과연 국악 큐레이터의 역할인 국악 큐레이팅 서비스의 수요가 있을 것인지의 여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국악 큐레이팅 서비스 수요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이는 국악에 대한 관여도, 국악에 대한 지식, 그리고 국악에 대한 만족도에 대해서 상관관계를 알아봄으로써 국악 큐레이팅 서비스를 제공할 국악 큐레이터라는 새로운 1인 창조기업에 대한 탐색적 연구의 성격을 띠고 있다.
  • 앞의 제2장 3절에서 살펴보았듯 관여도, 지식, 만족도 그리고 수요에 관련한 선행 연구 중에 국악분야의 연구는 전무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국악에 대한 관여도, 국악에 관한 지식 그리고 국악에 대한 만족도가 국악 큐레이팅 서비스 수요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다음과 같이 가설들을 설정하였다.
  • Oliver에 의해 개발된 기대-성과 불일치 개념은 현재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소비자 만족과 불만족의 패러다임이다. 이 이론은 일반적인 소비자들이 구매이전에 제품 성과에 대한 기대를 형성하고 제품 구매 및 사용을 통하여 경험한 실제 제품 성과를 자신의 기대수준과 비교한다. 제품 성과가 기대보다 못한 것으로 판단된 경우를 부정적 불일치라 하며, 제품 성과가 기대보다 나았을 경우를 긍정적 불일치, 기대했던 정도에 부합하며 단순 일치라 한다.
  • 국악이 우리 생활 깊숙이 자리 잡기 위해서는 누구나 쉽게 접하고 즐길 수 있는 환경 측면이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국가적 차원에서 우리의 전통문화를 지키고 발전시키려는 노력이 어우러져 학교 교육과 사회 교육이 활성화 되어야 하고 문화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는 방송매체의 적극적 참여가 필요하겠지만, 이번 논문에서는 거시적인 차원의 문제 제기나 사회 정치적인 협조를 구하는 차원이 아닌 1인 창조기업 형태의 국악 큐레이터라는 창직(創職)을 개발함으로써 일반 대중에게 어렵고 지루하며 내용을 알 수 없는 답답함을 해소 할 수 있는 또 하나의 새로운 길을 제시해보는 의미를 부여하고자 한다. 따라서 국악 큐레이터라는 생소한 창직(創職) 을 실현시키기에 앞서 국악에 대한 일반 대중들의 인식을 조사하고 일반 대중들이 그 벽을 넘어설 수 있는 하나의 새로운 길이 될 수 있는지 여부를 알아 볼 수 있는 수요 인식 조사와 그 영향 관계의 규명을 통하여 국악 큐레이터의 가능성 여부를 타진해보고자 한다.
  • 지금까지 살펴 본 우리 국악과 큐레이팅에 대한 정의에 기반하여 국악공연 큐레이팅 서비스란 용어에 대한 정의를 제시해 보고자 한다. 큐레이팅을 간단하게 ‘미술 작품 전시에 있어서 대중과의 소통에 관한 일체의 행위’ 라고 본다면, 국악공연 큐레이팅 서비스는 “국악 공연 작품을 일반 대중과 쉽고 친근하게 이어주는 소통에 관한 일체의 행위” 라고 말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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