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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전자통합구조를 위한 광통신 데이터 버스의 연구
A Study on Fiber Optic's Data Bus for Avionics Integrated Architectur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 2009년도 춘계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2009 May 22, 2009년, pp.642 - 647  

홍승범 (한서대학교 항공기술연구소) ,  지민석 (한서대학교 항공기술연구소) ,  홍교영 (한서대학교 항공기술연구소) ,  김영인 (한서대학교 항공기술교육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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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항공전자통합구조를 위하여 적합한 광통신 데이터 버스를 제안한다. 항공기용 데이터 버스로는 전기식과 광학식 전송 방식을 사용한다. 최근 항공전자시스템은 각 비행제어분야와 비행관리시스템을 관리하는 서버간의 연동 및 동기화, 고속처리 등 기존 버스 방식으로 확장이 힘들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데이터 버스의 문제점을 알아보고 고속광통신기술을 살펴보며 차세대 항공전자 버스 구조로 적합한 방법을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proposed the method of avionics integrated architecture using high-speed fiber optic bus. Typically, data bus of aircraft consists of electronic and optic data transmission method. Avionics systems are difficult to operate the electronic data transmission method for the high speed data processing...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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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 항공전자 장비의 효과적으로 통합하기 위해 어떠한 광통신 기술이 좋은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각 항공기의 체계개발상에서 어떠한 항공기를 제작할 것인가에 따라 UNP(Unified Network Protocol) 선택하는 항목은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
  • 본 논문에서는 차세대 항공기의 항공전자 시스템을 구성하는 서브시스템의 변화에 따른 효과적인 데이터 버스의 통합 방식을 알아보기로 한다. 따라서 본 논문은 Ⅱ장에서 항공전자 시스템에 관하여 살펴보고, Ⅲ장에서는 데이터 버스 방식, 종류 및 특성을 살펴본다.
  • 본 논문은 항공전자구조를 통합하기 위한 광통신 데이터 버스를 살펴보았다. 현재까지 항공전자구조의 발전 형태는 독립적인 구조에서 시작하여 연합형 구조 그리고 통합형 구조를 거쳐 진보된 통합형 구조를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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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FMS은 무슨 기술인가? 비행조종 및 비행관리 장비는 비행관리시스템(FMS: Flight Management System), 자동 비행 및 데이터 전송이 관련된다. FMS는 항공기의 항법·조종·추력·제어 시스템을 표시하는 장치로써 항공기를 보다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운항시키기 위한 기술이다.
항공전자 시스템은 무엇인가? 항공전자(Avionics)란 용어는 1930년대 후반 미국에서 항공(Aviation)과 전자(Electronics)의 합성어에서 유래되었으며, 항공전자 시스템은 항공기에 장착되는 시스템 중에서 전자기술에 의해 동작하는 시스템을 지칭한다. 군용항공기의 항공전자 분야는 2차 세계대전과 이후 냉전 시대를 거치면서 많은 과학적 연구와 기술개발을 통해 비약적인 성장을 이루게 되었다.
항법 장비에는 어떤 장비들이 존재하는가? 항법 장비는 항공기의 현재 위치의 측정과 측정한 위치에서 목적지로 향하게 하는 항로의 결정이 있다. 예로 VOR(VHF Omnidirectional Radio range), TACAN(Tactical Air Navigation), DME(Distance Measuring Equipment), 그리고 여러 장비가 존재한다. 항공계기는 항공기 각 부분의 형상 및 작동상태를 지시해 주고 이상 유무를 경고해 주며 또한 항공기의 자세 위치 진로 등을 지시해 줌으로서 비행의 안전을 도모하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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