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17년도 하계학술대회, 2017 Aug. 09, 2017년, pp.93 - 97
전성균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이은경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김경훈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컴퓨터 기반 평가란 무엇인가? | 컴퓨터 기반 평가(Computerbased test; 이하 CBT)는 학생의 평가 수행을 포함한 평가 관리의 전 과정이 컴퓨터 시스템을 통해 이루어지는 평가를 의미한다. CBT는 전통적인 지필평가(Paper based test; 이하 PBT)와 비교하여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다. | |
역량이란 무엇인가? | 다양한 상황에서 자신에게 주어진 업무나 과제를 효과적이고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데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의 집합체 등을 역량이라고 하고 이러한 역량 가운데 구성원 모두가 반드시 갖추어야할 최소한의 공통 필수역량을 핵심역량이라 한다[1]. 미래 사회에 필요한 핵심 역량을 배양하기 위한 교육적 노력이 다각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 |
국제 수준의 학업 성취도 평가에서 컴퓨터 기반 평가 현황을 살펴보고, 공개 문항을 중심으로 특징을 비교 한 결과는? | 본 연구는 국제 수준의 학업 성취도 평가에서 컴퓨터 기반 평가 현황을 살펴보고, 공개 문항을 중심으로 특징을 비교 하였다. 컴퓨터 기반 평가는 가상의 인물 혹은 컴퓨터와 시험 응시자와의 활발한 상호 작용을 통해 실생활과 유사한 환경의 시험 문항 출제가 가능함을 알 수 있다. 또한, 시험 응시자는 소극적으로 평가를 받는 입장이 아니라 수집한 정보와 자료를 활용하여 적극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강조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컴퓨터 기반 평가로 전환하는데 있어 경제적 측면뿐만 아니라 이러한 역동적인 사용 환경은 중요한 요인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컴퓨터 기반 평가의 장점을 국내 디지털 교과서에 탑재하는 방안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