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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국제 수준의 학업 성취도 평가에서 컴퓨터 기반 평가 현황 및 공개 문항 비교
Current State of Computer Based Test and Comparison of Open Questions in the Assessment of Academic Achievement on the International Level 원문보기

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17년도 하계학술대회, 2017 Aug. 09, 2017년, pp.93 - 97  

전성균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이은경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김경훈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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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의 교육은 단순히 지식을 많이 습득하는 것보다 문제를 인식하고 지식 및 정보를 통합하여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역량 중심의 교육을 강화하고 있다. 이러한 역량을 배양하고 함양하기 위해 학생들의 발달 수준을 알아보고 분석하기 위해 국제 수준의 학업 성취도 평가 연구가 국제기구를 중심으로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학습자들의 역량을 효과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최근에 컴퓨터 기반 평가가 도입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국제 수준의 학업 성취도 평가에서 컴퓨터 기반 평가가 이루어지는 현황을 파악하고 PISA와 ICILS의 공개 문항의 특징을 비교하여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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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국제 수준의 학업 성취도에서 시행하는 컴퓨터 기반 평가를 분석하여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수학․과학 성취도 추이변화 국제비교 연구(Trends in International Mathematics and Science Study: 이하 TIMSS)는 국제 교육성취도 평가 협회 (International Association for the Evaluation of Educational Achievement: 이하 IEA)에서 주관하는 연구로 참여국의 수학․과학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학생 성취도 및 관련 변인을 분석하여 각국의 교육 정책 수립 및 교육의 질 개선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4].
  • PISA, TIMSS, ICILS는 연구 목적에 따라 구체적인 평가 방법, 대상, 평가 주기, 평가 도구 등이 <표 3>과 같이 차이가 있지만 공통적으로 컴퓨터 기반 평가를 시행하고 있거나 도입을 계획하고 있다. 이들 각 문항중 공개 문항을 중심으로 그 특징을 비교하고자 한다.
  • PISA 2015에서는 협력적 문제해결 영역을 제시하여 학생들이 협업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평가하였다. 다만 대규모의 국제 평가이기 때문에 실제 협업 보다는 가상의 인물과 가상의 대화 시나리오 중에서 어떤 것을 시험 응시자가 선택하는가에 따라서 평가를 실시하였다. ICILS 2013에는 협업과 관련한 별도의 문항은 없었다.
  • 본 연구는 국제 수준의 학업 성취도 평가에서 컴퓨터 기반 평가 현황을 살펴보고, 공개 문항을 중심으로 특징을 비교 하였다. 컴퓨터 기반 평가는 가상의 인물 혹은 컴퓨터와 시험 응시자와의 활발한 상호 작용을 통해 실생활과 유사한 환경의 시험 문항 출제가 가능함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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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컴퓨터 기반 평가란 무엇인가? 컴퓨터 기반 평가(Computerbased test; 이하 CBT)는 학생의 평가 수행을 포함한 평가 관리의 전 과정이 컴퓨터 시스템을 통해 이루어지는 평가를 의미한다. CBT는 전통적인 지필평가(Paper based test; 이하 PBT)와 비교하여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다.
역량이란 무엇인가? 다양한 상황에서 자신에게 주어진 업무나 과제를 효과적이고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데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의 집합체 등을 역량이라고 하고 이러한 역량 가운데 구성원 모두가 반드시 갖추어야할 최소한의 공통 필수역량을 핵심역량이라 한다[1]. 미래 사회에 필요한 핵심 역량을 배양하기 위한 교육적 노력이 다각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국제 수준의 학업 성취도 평가에서 컴퓨터 기반 평가 현황을 살펴보고, 공개 문항을 중심으로 특징을 비교 한 결과는? 본 연구는 국제 수준의 학업 성취도 평가에서 컴퓨터 기반 평가 현황을 살펴보고, 공개 문항을 중심으로 특징을 비교 하였다. 컴퓨터 기반 평가는 가상의 인물 혹은 컴퓨터와 시험 응시자와의 활발한 상호 작용을 통해 실생활과 유사한 환경의 시험 문항 출제가 가능함을 알 수 있다. 또한, 시험 응시자는 소극적으로 평가를 받는 입장이 아니라 수집한 정보와 자료를 활용하여 적극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강조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컴퓨터 기반 평가로 전환하는데 있어 경제적 측면뿐만 아니라 이러한 역동적인 사용 환경은 중요한 요인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컴퓨터 기반 평가의 장점을 국내 디지털 교과서에 탑재하는 방안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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