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얀센 메커니즘 기반 라인트레이싱 보행 로봇 최적 설계 원문보기

EDISON SW 활용 경진대회 논문집. 제6회(2017년), 2017 Mar. 24, 2017년, pp.516 - 526  

차혜민 (연세대학교 엔지니어링융합학과) ,  공현배 (연세대학교 기계공학과) ,  이수홍 (연세대학교 기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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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테오얀센 메커니즘을 적용한 보행 로봇 형상 및 라인 트레이싱을 위한 센서의 최적 설계를 수행한다.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보행 로봇의 운동학적 해석(보행 곡선 추적, Ground Length, Ground Angle Coefficient), 최적화 및 상세 설계, 센서 추적 관련 시뮬레이션을 수행하고 분석하여 속도가 빠르며 안정적으로 주행하는 테오얀센 메커니즘 모델을 제안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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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상적인 보행 곡선은 발을 들어올리는 스윙 단계에서 다리가 부드럽게 움직이며, 발이 땅에 닿는 단계에서는 수평에 가까운 선이 추적된다.[4] 본 연구에서는 설계조건에 의해 결정되는 일부 링크길이(크랭크 축)를 고정하고 이상적인 보행 곡선을 목표로 속도가 빠르고, 안정적인 보행 로봇 다리 설계를 하고자 한다. 따라서 지면과 접촉하는 부분에 대한 동작 분석과 이러한 조건에 따른 기구학적 해석이 필요하다.
  • V-rep에서 궤적의 Z축 변화를 확인할 수 있으며, 이는 보폭의 높낮이라 할 수 있다. 보폭의 높낮이는 센서가 색을 인식하는 거리와 관련 있으므로 낮을수록 유리하다 판단하고자 한다. 3D로 걸어가는 형상이 흔들리며 불안정한 주행양상이 나타났다.
  • 본 연구는 EDISON에서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테오얀센 메커니즘이 적용된 보행 로봇의 최적화를 진행하였다. 과학상자의 비스트레이서를 기본 비교군으로 설정하여, 궤적, GL, GAC 등의 값의 비교를 통해 최종 모델을 제안하는 방식으로 최적화를 입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아두이노 호환보드를 활용한 특정색의 선을 따라 자율 주행하는 얀센 메커니즘 기반의 보행 기구 설계를 주제로, 이 보행기구를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속도가 빠르면서 안정적으로 주행하도록 최적 설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본 연구는 주어진 적외선 센서를 활용하여 라인 트레이싱 하는 것이 목표이다. 라인 트레이싱의 기본 알고리즘은 다음과 같다(Figure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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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테오얀센 메커니즘이란? 미술과 공학 사이의 다리를 만들려고 시도한 네덜란드의 운동가 테오 얀센(Theo Jansen)은 동물 다리의 뼈대를 모방하는 연결기구를 제안했다. 이를 “테오얀센 메커니즘”이라 하며, 생물학적 특성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유동적인 움직임이 가능한 메커니즘이다.[1] 이 메커니즘은 스케일 확장 가능한 설계, 에너지 효율, 기계 하중 대비 낮은 가반 하중, 생체 모방 보행, 결정론적 발 궤적 등으로 인해 보행 로봇 연구자 사이에서 널리 연구되고 있는 주제이다.
테오얀센 메커니즘이 보행 로봇 연구자 사이에서 널리 연구되고 있는 주제인 이유는? 이를 “테오얀센 메커니즘”이라 하며, 생물학적 특성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유동적인 움직임이 가능한 메커니즘이다.[1] 이 메커니즘은 스케일 확장 가능한 설계, 에너지 효율, 기계 하중 대비 낮은 가반 하중, 생체 모방 보행, 결정론적 발 궤적 등으로 인해 보행 로봇 연구자 사이에서 널리 연구되고 있는 주제이다.[2]
EDISON에서 제공하는 소프트웨어에는 무엇이 있는가? 본 연구에서는 크게 테오얀센 메커니즘을 적용한 보행 로봇 형상 설계와 라인 트레이싱을 위한 센서 설계, 두 부분의 최적 설계를 제시한다. 다리 형상 최적 설계는 기본적으로 테오얀센 메카니즘을 적용하며, EDISON에서 제공하는 소프트웨어(m.Sketch, JansenOptsolver, Edison Designer)를 활용하여 제한된 조건 하에 보폭이 크면서 안정적인 궤적을 그리는 최적의 다리 길이를 선정하고 설계한다. 선정된 다리 길이가 실제로 걸어갈 수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V-rep을 통해 시뮬레이션을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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