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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운행기록에 근거한 시내버스 운전자의 사고발생 예측모형 개발
Development for City Bus Dirver's Accident Occurrence Prediction Model Based on Digital Tachometer Records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5 no.1, 2016년, pp.1 - 15  

김정열 (명지대학교 교통공학과) ,  금기정 (명지대학교 교통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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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시내버스 운전자의 실제 운행기록 정보를 토대로 사고발생 가능성을 내포한 운전자를 판단할 수 있는 모형개발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사고발생 운전자 및 사고 미발생 운전자의 실제 운행기록 정보에서 교통사고와 관련한 유의변수를 도출하는 한편, 판별분석(Discriminant Analysis)로지스틱회귀분석(Logistic Regression Analysis)을 적용하여 개발된 분류모형에 대한 모형간 정확도를 비교하였다. 또한, 개발된 모형을 다른 운전자들의 운행기록자료에 적용하여 모형의 정확도를 검증하였다. 사고발생 가능성을 내포한 운전자 분류모형을 개발한 결과 감속도($X_{deceleration}$) 및 우측방향 가속도($Y_{right}$)가 동시에 작용할 때 이 변수가 사고발생 운전자 분류의 최적 요인변수로 도출되었으며, 판별분석에 의한 예측모형은 최대 62.8%, 로지스틱회귀분석에 의한 예측모형은 최대 76.7%의 비율로 사고 발생 운전자 분류가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모형 예측력에 대한 검증결과 84.1%의 적중률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develop a model by which city bus drivers who are likely to cause an accident can be figured out based on the information about their actual driving records. For this purpose, from the information about the actual driving records of the drivers who have caused an accident and tho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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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496으로 10 이상으로 높기 때문에 다중공선성을 의심해 볼 수 있다. 다중공 선성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표본수를 확대하거나 해당변수를 제거하여야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중요 설명변수가 제거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유의 변수 선정과정에서 다중공선성 분석 결과를 적용하지는 않고 사고 운전자 분류모형 개발 단계에서 다중공선성 의심변수를 제거한 모형을 개발하였다.
  • 조성된 실험조건이 아닌 실제 도로상에서 발생하는 차량들의 운행정보를 활용하기 때문에 실질적 행태를 잘 반영한다고 할 수 있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사업용 운전자의 실제 운행자료를 바탕으로 사고운전자와 비사고 운전자를 구분할 수 있는 요인에 대해 연구하였다. 두 운전자 집단의 유의한 특성변수를 대상으로 모형내 변수의 영향력 및 통계적 유의성이 확보되지 않은 변수들을 순차적으로 제거하여 두 집단의 분류요인에 대해 가장 잘 설명할 수 있는 모형을 구축하였다.
  • 본 연구는 속도, 브레이크 작동횟수 및 가속도 등 운행기록 자료로부터 수집된 운전자 특성변수가각 운전자의 사고발생 가능성을 얼마나 정확하게 예측하느냐에 중점을 두고 있다.
  • 본 연구는 시내버스 운전자의 실제 운행기록 자료를 바탕으로 사고발생 운전자와 사고미발생 운전자를 분류할 수 있는 모형을 개발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를 위하여 2014년 1월∼6월 중 사고발생 운전자 106명, 사고 미발생 운전자 149명 등 총 255명의 운행기록 자료를 수집·분석 하였으며, 판별 분석(Discriminant Analysis) 및 로지스틱회귀분석 (Logistic Regression Analysis)을 적용하여 운전자 사고발생 예측모형을 개발, 모형간 정확도를 비교하였다.
  • 본 연구는 운전자의 실제 운행정보를 토대로 사고발생 가능성을 판단할 수 있는 방법론을 제시한데 의의가 있다. 특히, 시내버스 사고의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차내 안전사고의 감소를 위해 운전자 운전습관 교정의 전략적 근거를 제시하고, 급감속 및 급우회전 등의 운전행동 감소를 위한 운전자별 맞춤형 안전교육 시행의 이론적 틀을 마련하는 한편, 향후 신규 운전자 채용 시 운행기록 분석을 통한 운전자 선별의 근거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분류모형에 대한 모형간 정확도는 무엇을 적용하여 개발되었는가? 본 연구는 시내버스 운전자의 실제 운행기록 정보를 토대로 사고발생 가능성을 내포한 운전자를 판단할 수 있는 모형개발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사고발생 운전자 및 사고 미발생 운전자의 실제 운행기록 정보에서 교통사고와 관련한 유의변수를 도출하는 한편, 판별분석(Discriminant Analysis) 및 로지스틱회귀분석(Logistic Regression Analysis)을 적용하여 개발된 분류모형에 대한 모형간 정확도를 비교하였다. 또한, 개발된 모형을 다른 운전자들의 운행기록자료에 적용하여 모형의 정확도를 검증하였다.
법규위반 유형에 따른 사고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무엇인가? 5%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또한, 법규위반 유형에 따른 사고에서는 안전운행불이행에 따른 사고가 67.4%로 전체 사고의 2/3이상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나, 시내버스 사고감소를 위해서는 사고 위험성을 내포한 운전자 관리를 위한 다양한 대책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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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Bagadadi O. and Varhelyi A.(2011), "Jerky driving -An indicator of accident proneness,"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vol. 43, pp. 1359-1363. 

  2. Cho J. H.(2008), "Development of a Real-time Safe Driving Management System," University of Kookmin, Ph. D. Dissertation. 

  3. Cho J. H. and Lee W. S.(2007), "Development of a Safe Driving Management System," Transactions of Korea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ol. 15, no. 1, pp.71-77. 

  4. Hwang S. Ch.(2000), "A Study on the Causes of Traffic Casualties and Preventive Countermeasures," Dongguk University, Master's degree thesis. 

  5. Lee H. S. and An B. J.(2006), "A Factor Analysis of Traffic Accidents Through Traffic Safety Diagnosis Resul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ol. 21, no. 2, pp.128-137. 

  6. Oh J. S.(2011), "Discrimination for Reckless Drivers through Personality and Attitude Measurement : Developing a Psychological Test and Its Criteria for Driver Discrimination,"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Ph. D. Dissertation. 

  7. Oh J. T. and Lee S. Y.(2009), "A Study of the Weight value to Risky Driving Type,"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ol. 11, no. 1, pp.105-115. 

  8. Park J. H. and Lee S. Ch.(1997), "Analysis of Traffic Accident Proneness by Drivers' Variables," Korean Journal of Culture and Social Issues, vol. 3, no. 1, pp.143-157. 

  9. af Wahlberg. AE(2004), "The stability of driver acceleration behavior, and a replication of its relation to bus accidents,"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vol. 36, pp. 83-92. 

  10. Zegeer C., Huang H., Hummer J., Stutts J. and Rodgman E.(1993), "Characteristics and Solutions Related to Bus Transit Accidents," Federal Transit Administration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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