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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감체험 증강현실 스마트 앱에서 피사체 거리 계산 정확성 연구
A Study on Distance Accuracy in the Realistic Augmented Reality Smart App. 원문보기

한국정보처리학회 2013년도 제40회 추계학술발표대회, 2013 Nov. 08, 2013년, pp.1378 - 1381  

김영상 (제주한라대학교 디지털콘텐츠과) ,  김휴찬 (제주한라대학교 디지털콘텐츠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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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 체험형 콘텐츠는 컴퓨터를 이용하여 만들어낸 가공의 상황이나 환경을 사람의 감각 기관을 통해 느끼게 하여 사용자가 몰입감을 느끼고 상호작용하게 하는 기술이다.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폰에서 LBS, Push 기술을 활용하여 증강현실 및 실감체험 기능이 있는 앱 실행 시 사용자 의도에 따른 콘텐츠 제공이 매치되기 위한 방안을 제안하였다. 그 예로 임의의 관광지에서 실제 피사체와 피사체를 비추는 스마트폰 카메라 화면속의 이미지가 일치되었을 때 카메라와 피사체간의 거리를 정확히 계산하는 방법으로 코사인 법칙 및 카메라 초점거리를 이용한 거리계산 방법을 제시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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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카메라 피사체와 내 위치간의 거리 계산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논의 및 결과에서 거리계산의 정확성을 위한 코사인 법칙의 적용 및 카메라 초점거리를 통한 거리 계산 방법에 대해서 논의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카메라 피사체와 내 위치간의 거리 계산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논의 및 결과에서 거리계산의 정확성을 위한 코사인 법칙의 적용 및 카메라 초점거리를 통한 거리 계산 방법에 대해서 논의한다.
  • 본 연구는 스마트폰 카메라로 피사체와 피사체를 비추는 카메라 화면속의 이미지가 매치되었을 때 현재 내 위치와 피사체간의 거리를 정확하게 계산하는 방법을 연구하는 것이다. 지구와 같은 구면에서 피사체와 내 위치간의 거리를 계산하는 첫 번째 방법을 제시하면, 직교하지 않는 경우의 코사인 법칙을 적용하는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폰에서 LBS, Push 기술을 활용하여 증강현실 및 실감체험 기능이 있는 앱 실행 시, 사용자 의도에 따른 콘텐츠 제공이 매치되기 위한 아이디어를 제안하였다. 관광서비스 분야의 경우, 임의의 관광지에서 실제 피사체와 피사체를 비추는 스마트폰 카메라 화면속의 이미지가 일치되었을 때 카메라와 피사체간의 거리를 계산하기 위해서 스마트 폰의 GPS정보를 획득하여 별도의 조작없이 멀티미디어 관광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한 지능형 시스템이 필요한 실정이다.

가설 설정

  • 둘째, 실시간으로 동작 및 상호작용이 가능해야 한다. 그리고 셋째, 3차원으로 현실 세계에 정합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 6미터이다. 내 위치와 거리는 (3.6/36)*100=10미터이다(단, 여기서 CCD의 크롭배율 1.0일 경우를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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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상현실 체험형 콘텐츠는 어떤 기술인가? 가상현실 체험형 콘텐츠는 컴퓨터를 이용하여 만들어낸 가공의 상황이나 환경을 사람의 감각 기관을 통해 느끼게 하여 사용자가 몰입감을 느끼고 상호작용하게 하는 기술이며, 1968년 유타 대학의 이반 에드워드 서덜랜드에 의해서 머리 탑재형 디스플레이가 제안된 것이 최초의 가상현실로 받아들여지고 있다[2].
최근 실감체험형 콘텐츠 제작 영역이 영화 및 방송 분야에서 어떤 분야로 확산되고 있는가? 최근 실감체험형 콘텐츠 제작 영역이 영화 및 방송분야에서 e-learning, 게임, 원격체험, 증강현실(AR), 4D rider, 인터액티브 북 등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IT기술과 콘텐츠 기술이 융합된 증강현실 기술은 의료, 오락, 교육, 문화, 건축 등에 활발히 이용되고 있다.
안드로이드 폰에서 GPS를 이용하여 두 지점간 거리 계산하는 방법으로 무엇이 있는가? ① GPS 경위도를 WGS-84 타원체 지구 중심 좌표계로 변환 ② WGS-84 구심 좌표계를 Bessel 타원체 지구 중심 좌표계로 변환 ③ Bessel 구심 좌표계를 Bessel 타원체 경위도로 변환 ④ Bessel 타원체 경위도를 Bessel 타원체 직교 좌표로 변환후 거리 계산(또는 Bessel 타원체 경위도를 UTM(또는 TM)좌표계로 변환 후 거리계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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