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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증강현실 기반의 인포메이션 실감체험을 위한 앱 콘텐츠 개발
Development of App Contents for Information Realistic Experience based on AR 원문보기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23 no.11, 2020년, pp.1428 - 1434  

문희정 (Dept. of Software, Honam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Virtual reality (VR) and augmented reality (AR) technologies can interact intuitively using virtual 3D images. Information signs on buildings that are frequently used by the public play a very important role in conveying information. However, the current information sign has different understandi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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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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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증강현실을 이용한 정보제공을 통해 인포메이션사인의 효율성을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2D정보와 3D정보를 혼합하여 AR(증강현실) 기술을 적용한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함으로써 기존 인포메이션의 비효율적인 부분을 해소하고 증강현실에서 효율적인 정보를 표현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증강현실 기술에 맞게 정보를 어떻게 체계화하고, 표현할지에 대한 인포메이션 디자인적인 접근방법이 필요하였다.
  • 뷰포리아는 마커를 사용하는 방식으로 동작하며 로고이미지의 명암 대비를 기반으로 인식하는 알고리즘을 가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로고이미지를 마커의 기능을 수행하도록 하여 장소의 아이덴티티도 전달하고자 하였다. Fig.
  • 본 논문에서는 제안하는 시스템은 직관적인 전달력을 가진 증강현실 기술을 인포메이션의 개념을 도입하고자 하였다. 인포AR 앱은 의도한 대로 건물 내 목적지를 안내하는 것은 물론 로고이미지가 마커를 대용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 본 논문에서는 증강현실 엔진에 인터페이스를 결합하여 인포메이션이 가지고 있어야 하는 정보전달 요소를 제공하여 건물 내에서의 인포메이션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정보전달 미디어로서의 증강현실은 상황에 맞는 적절한 정보를 적절한 방식으로 제공하지 못하면 사용자에게 외면받게 될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증강현실을 이용한 정보제공을 통해 인포메이션사인의 효율성을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하여 건물의 인포메이션을 증강현실 콘텐츠에 적용시켜 사용할 수 있는 앱을 제안하였다. 증강현실 엔진에 인터페이스를 결합하여 인포메이션이 가지고 있어야 하는 정보전달 요소를 제공하여 건물 내에서의 인포메이션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증강현실을 이용한 정보제공을 통해 인포메이션사인의 효율성을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2D정보와 3D정보를 혼합하여 AR(증강현실) 기술을 적용한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함으로써 기존 인포메이션의 비효율적인 부분을 해소하고 증강현실에서 효율적인 정보를 표현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 정보전달 미디어로서의 증강현실은 상황에 맞는 적절한 정보를 적절한 방식으로 제공하지 못하면 사용자에게 외면받게 될 것이다. 본 인포 AR앱의 사용자 경험 평가를 통해 증강현실에서의 정보 표현이 효율적으로 적용되었는지를 사용자 테스트를 진행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증강현실 엔진에 인터페이스를 결합하여 인포메이션이 가지고 있어야 하는 정보전달 요소를 제공하여 건물 내에서의 인포메이션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정보전달 미디어로서의 증강현실은 상황에 맞는 적절한 정보를 적절한 방식으로 제공하지 못하면 사용자에게 외면받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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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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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Metaio Mobile AR(2020), https://www.slideshare.net/jwilker/metaio-mobile-augmented-reality (accessed Nov., 23,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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