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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우의 수를 활용한 리듬 교육 콘텐츠
Rhythm Education Contents Using Number of Case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 2015년도 춘계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2015 May 01, 2015년, pp.201 - 202  

이창구 (상명대학교) ,  이승연 (상명대학교)

초록

이 연구는 리듬이 만들어지는 원리를 수학적 관점인 경우의 수로 해석하여 얻어진 사각형 모양의 한 박자 단위를 16가지 리듬패턴과 이 리듬패턴들을 이어주는 두 박자 단위의 225가지 리듬패턴으로 제시한다. 기존의 리듬교육에 새로운 지각적 인지 방법으로 시범 적용하여 리듬교육 방법을 증명하고 결과를 도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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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리듬 교육 콘텐츠를 가지고 교육하였을 때 학생들이 리듬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수학에서 경우의 수를 이용한 패턴으로 인식하고 있다는 점을 이러한 융합 교육의 실험을 통해 결과를 증명할 수 있었다. 결과적으로 전체적인 리듬형성을 이해하며 자신만의 리듬을 창조하고 응용하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한다.
  • 이 연구에서는 수학의 경우의 수를 이용하여 그 패턴을 제안하고, 이 패턴을 활용한 교육방법의 고찰을 통해 한층 발전된 구조적 지각 리듬교육의 콘텐츠를 제시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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