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항행학회논문지 =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24 no.3, 2020년, pp.212 - 217
윤상훈 (전자부품연구원 모빌리티플랫폼 연구센터) , 임기택 (전자부품연구원 모빌리티플랫폼 연구센터) , 곽재민 (목포해양대학교 항해정보시스템학부)
Recently, with the interest in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the demand for autonomous driving technology is increasing. V2X communication technology is a core technology for autonomous vehicles that exchanges information with objects such as vehicles, infrastructure, networks, and pedestrians thro...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하이브리드 V2X 통신의 기존 시스템 대비 장점은 무엇인가? | 본 논문에서는 WAVE (wireless access in vehicular environment)와 LTE (long term evolution)를 복합설계하여 구현한 하이브리드 V2X 통신 시스템의 개발결과와 시스템의 성능을 확인하기 위해 커버리지 테스트를 수행한 결과를 제시한다. 커버리지 측정을 통해 하이브리드 V2X 통신 성능이 기존의 LTE나 WAVE의 단일 통신 시스템보다 통신 커버리지에 있어 우수하여 자율주행서비스에 효율적으로 적용 가능하다는 것을 보인다. | |
V2X (vehicle to everything) 통신기술이란 무엇인가? | 최근 4차산업 혁명에 대한 관심과 더불어 자율주행 기술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V2X (vehicle to everything) 통신기술은 자율주행차량에 있어 핵심기술로서 유무선 망을 통해 차량, 인프라, 네트워크, 보행자 등과 같은 객체들과 정보를 교환하는 기술이다. 본 논문에서는 WAVE (wireless access in vehicular environment)와 LTE (long term evolution)를 복합설계하여 구현한 하이브리드 V2X 통신 시스템의 개발결과와 시스템의 성능을 확인하기 위해 커버리지 테스트를 수행한 결과를 제시한다. | |
WAVE와 LTE 하이브리드 V2X 통신을 효율적으로 커버리지 확대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 하지만, 이와 같은 상황에서도 WAVE와 LTE 하이브리드 V2X 통신을 수행하였을 경우에는 전체구간에 대하여 평균 99% 이상의 통신 성공률을 나타냄을 확인하였으며, 그 결과는 표3과 같다. 이를 통하여 통신 커버리지를 안정적으로 확대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다수의 통신방식을 융합하여야 하며, WAVE와 LTE는 그중 하나의 성공적인 대안이 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
H. G. Jung et al., "Reliability verification of secured V2X communication for cooperative automated driving,"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ol. 22, No. 5, pp. 391-399 Oct. 2018.
K. T. Lim, "Vehicle communication system technology evaluation and management service," KEIT PD Issue Report, Aug. 2016.
K. T. Lim, S. K. Jin, and J. M. Kwak, "Design of hybrid V2X cmmunication module for cooperative automated driving,"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ol. 22, No. 3, pp. 213-219 June 2018.
S. Eichler, "Performance evaluation of the IEEE 802.11 p WAVE communication standard," in Vehicular Technology Conference, Baltimore: MD, pp. 2199-2203, Sept. 2007.
A. Vinel, “3GPP LTE versus IEEE 802.11 p/WAVE: which technology is able to support cooperative vehicular safety applications?,” IEEE Wireless Communications Letters, Vol. 1, No. 2, pp. 125-128, Feb. 2012.
Evolved Universal Terrestrial Radio Access (E-UTRA); User Equipment (UE) radio access capabilities [Internet]. Available: https://portal.3gpp.org/desktopmodules/Specifications/SpecificationDetails.aspx?specificationId2434.
IEEE Computer Society, IEEE Standard for Information Technology - Part 11: Wireless LAN Medium Access Control(MAC) and Physical Layer(PHY) Specifications, 2012.
IEEE Vehicular Technology Society, IEEE Standard for Wireless Access in Vehicular Environments (WAVE) - Multi-Channel Operation, IEEE 1609.4, 2016.
IEEE Vehicular Technology Society, IEEE Standard for Wireless Access in Vehicular Environments (WAVE) - Networking Services, IEEE 1609.3, 2016.
IEEE Vehicular Technology Society, IEEE Standard for Wireless Access in Vehicular Environments - Security Services for Applications and Management Messages, IEEE 1609.2, 2016.
SAE J2735, Dedicated Short Range Communication (DSRC) Message Set Dictionary, 2016.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