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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정보처리학회 2018년도 춘계학술발표대회, 2018 May 11, 2018년, pp.198 - 201
김한준 (국민대학교 금융정보보안학과) , 최은미 (국민대학교 소프트웨어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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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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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 O2O 비지니스 모델인 O4O 서비스와 기존의 O2O 서비스의 차이점은? | O4O(Online for Offline)는 신 O2O 비지니스 모델로 ‘오프라인을 위한 온라인’을 의미하며, 온라인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고객 정보와 자산을 바탕으로 오프라인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하면서 새로운 매출을 만들어 내는 비즈니스 플랫폼을 일컫는다. 기존의 O2O 서비스가 온라인에서 오프라인으로 ‘방향성’이 강조되었다면, O4O 서비스는 오프라인 사업에 무게중심을 두고 시장 혁신을 주도하는 것을 의미한다. | |
O2O의 개념은? | O2O(Online To Offline)라는 용어는 2010년 IT 분야 온라인 매체 ‘Tech Crunch’가 소셜커머스의 성장세를 주목해 처음으로 언급한 개념이다. O2O의 개념은 사용자에 따라 조금씩 다르지만, 온라인과 오프라인 채널을 유기적으로 연결해 고객들에게 보다 편리하고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는 온·오프라인 연계 서비스를 의미한다. | |
O2O 서비스의 4가지 유형은? | O2O 서비스를 크게 두 가지로 분류하면 자사의 커머스 채널을 확대하는 유형과 플랫폼 사업자가 사자의 플랫폼 기반 비즈니스를 고도화하는 형태이다. 이 두 유형을 다시 세부적 분류하면 온라인에서 오프라인으로 비즈니스 채널 확대,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의 비즈니스 채널 확대, 기존 플랫폼 기반 사업자의 O2O 서비스 제송 그리고 플랫폼 기반 Aggregator의 4가지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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