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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다문화가정 유아를 위한 한글쓰기 교육용 앱 개발
App. Development to support Learning Korean-Writing for Preschoolers in Multi-Cultural Families 원문보기

한국정보처리학회 2018년도 춘계학술발표대회, 2018 May 11, 2018년, pp.191 - 192  

김주현 (서경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남기원 (서경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김건영 (서경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배준우 (서경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김성석 (서경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장영은 (중앙대학교 사회복지학부)

초록

최근 우리 사회에도 다문화가정이 증가하고 있다. 만약 부모가 한국어에 익숙하지 않다면, 그 자녀들도 유아기 한글 학습에 지장을 받을 수 있다. 이에 따라 다문화가정 유아의 특성을 반영한 한글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그 초기 단계의 연구 결과물을 담고 있다. 즉, 학습 콘텐츠 개발자-서버 관리자-학습자를 위한 시스템을 설계하였고, 지금까지 개발된 한글쓰기 교육용 앱의 초기 버전을 개발 완료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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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가정 유아를 위한 한글쓰기 교육용 앱을 개발하고 있다. 다문화가정에서 부모 역시 한글에 익숙치 않을 수 있으므로, 가급적 스스로 한글 쓰기 학습을 할 수 있도록 친절하게 앱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 다음 단계에서는 사용자에게 매 획마다 입력에 대한 힌트를 주지 않고 스스로 빈 화면에 글씨를 따라 쓰도록 앱의 기능을 다양화하고자 한다. 이 경우, 학습자가 써야 할 글자에 대한 전처리 데이터를 기반으로 학습자의 쓰기 데이터가 올바른지 판단해야 한다.
  •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유아를 대상으로 한국어 교육을 지원하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학습 결과를 기반으로 추후 새로운 교육 콘텐츠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이에 본 연구팀에는 유아 교육을 담당하는 연구진과 교육용 소프트웨어 및 전체 시스템 개발을 담당하는 연구진으로 구성되어 있다.
  • 본 논문은 그 중에서 한글쓰기용 앱 개발과 관련된 내용을 담고 있다. 본 연구는 아직 초기 단계이므로, 현재 구축된 서버 시스템, 학습자용 쓰기 프로그램 앱을 중심으로 설명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한글쓰기 교육용 앱을 개발하여 다문화가정 유아를 대상으로 학습을 시키고, 그 학습 결과를 분석하여 보다 다양한 학습 콘텐츠를 개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가정 유아를 위한 한글쓰기 교육용 앱을 개발하고 있다. 다문화가정에서 부모 역시 한글에 익숙치 않을 수 있으므로, 가급적 스스로 한글 쓰기 학습을 할 수 있도록 친절하게 앱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 이 경우, 학습자가 써야 할 글자에 대한 전처리 데이터를 기반으로 학습자의 쓰기 데이터가 올바른지 판단해야 한다. 이런 방식으로 다수의 유아들로부터 글씨 데이터(자음과 모음)가 수집되면, 이를 기반으로 기계학습을 수행할 수 있도록 확장하고자 한다.
  • 유아 교육팀은 학습에 참여하는 유아를 대상으로 한 교육 콘텐츠를 설계하여 서버 시스템에 올리는 역할을 한다. 이후 각 유아별 학습 결과 데이터를 받아서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유아 맞춤형 학습 콘텐츠를 개발하고자 한다. 하지만 이 주제는 본 논문의 범위를 벗어나므로 더 이상 자세하게 설명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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