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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게임 보안을 위한 게임내 데이터 난독화에 관한 연구
A Study on Obfuscation of the InGame Data for the Mobile Game Security 원문보기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17년도 제55차 동계학술대회논문집 25권1호, 2017 Jan. 10, 2017년, pp.179 - 180  

김효남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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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 규모와 사용자들이 지속적으로 증가되고 있으며,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게임을 즐기는 시간도 계속 늘어나고 있다. 이런 시장 현황의 이면에는 모바일 게임 시장이 사이버 범죄의 진원지로 급부상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모바일 게임을 개발하는데 있어서 게임 내부에서 사용하고 있는 데이터들의 난독화 기술과 관련한 프로그램을 제안하여 게임의 원본 소스 데이터를 해킹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는 게임 보안 기술을 제안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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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dll 파일을 조작하여 안전하게 하는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게임 안에서 사용하는 데이터들을 보호를 위해서 난독화방법으로 모바일 게임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코드를 해석하기 어렵게 만드는 한 가지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 모바일게임 해킹을 방지하는 대표적인 기술로 난독화(Obfuscation)를 꼽을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모바일 게임을 개발하는데 있어서 난독화기술과 관련한 프로그램 예를 제안하여 게임의 원본 소스 데이터를 알아볼 수 없도록 하는 게임보안 기술을 제안한다.
  •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가 게임 콘텐츠로 위장한 악성링크를 클릭했더라도 사전에 악성링크 정보를 통해 사용자 소프트웨어의 최신보안 업데이트를 설치해둔 경우라면 악성 파일이 다운로드 되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악성코드 탐지엔진에서 수집된 트래픽 정보로부터 악성링크를 판단할 수 있는 실시간 악성링크 탐지 기능을 제시하였다.
  • 게임 안에서는 다양한 데이터들을 이용해서 게임성을 높이려고 기획하는 부분이 있다. 여기서 게임에서 중요하게 사용하는 게임 캐시 데이터에 대해서 안전하게 사용하는 방법을 예로 들어보고자 한다. 게임 내의 캐시 조작으로 발생한 문제 사례를 보면 초기 게임 캐시가 100,000이 있다고 하자 메모리 내에서 100,000을 가리키고 있는 곳을 찾아서 해커는 감시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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