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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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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게임 내 가상재화를 현실 세계의 재화로 교환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PC기반 온라인 게임 내 가상세계는 많은 작업장(Gold-farmer)들로 인한 부정행위가 빈번히 일어나고 있다. 사이버 재화를 현금거래하는 RMT (Real Money Trading)은 과거에는 PC기반 온라인게임, 특히 고포류 게임이나 MMORPG와 같은 장르들에 주로 존재했으나, 모바일 게임에서도 최근 몇 년 간 거래시장이 활발해 지고, 가치가 높은 아이템들이 출현하기 시작하면서 거래 규모가 비약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이로 인해, PC게임에서만 존재하던 작업장이 모바일 게임에도 출현하고, 게임계정 도용을 위한 모바일 악성앱이 등장하는 등 모바일 게임 내의 부정 행위 및 공격 시도 역시 증가하고 있다. 모바일 게임은 하드웨어의 성능 제약 문제, 네트워크 통신의 항상성이 보장되지 않는 문제, 안드로이드 등 플랫폼 OS 자체의 보안 문제, 앱 자체의 디컴파일 문제와 같이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취약점이 존재하는 환경에서 구동되기 때문에 PC기반 게임에서의 게임 봇 및 작업장 탐지와 같은 기법을 적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다.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게임 보안과 PC 게임 보안 기법들을 비교하고, 향후 모바일 게임 보안 향상을 위해 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해 보도록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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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절에서는 게임클라이언트 단, 네트워크 단, 게임 서버단, 플랫폼 단 각 위치 별로 모바일 게임과 관련된 보안기술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간단히 살펴보고, 이러한 기술을 적용하는데 어떠한 기술적, 환경적 제약 사항들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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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모바일 게임에서 부정 행위 및 공격 시도같은 보안 문제를 손쉽게 해결하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로 인해, PC게임에서만 존재하던 작업장이 모바일 게임에도 출현하고, 게임계정 도용을 위한 모바일 악성앱이 등장하는 등 모바일 게임 내의 부정 행위 및 공격 시도 역시 증가하고 있다. 모바일 게임은 하드웨어의 성능 제약 문제, 네트워크 통신의 항상성이 보장되지 않는 문제, 안드로이드 등 플랫폼 OS 자체의 보안 문제, 앱 자체의 디컴파일 문제와 같이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취약점이 존재하는 환경에서 구동되기 때문에 PC기반 게임에서의 게임 봇 및 작업장 탐지와 같은 기법을 적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다.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게임 보안과 PC 게임 보안 기법들을 비교하고, 향후 모바일 게임 보안 향상을 위해 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해 보도록 한다.
RMT란 무엇인가? 온라인 게임 내 가상재화를 현실 세계의 재화로 교환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PC기반 온라인 게임 내 가상세계는 많은 작업장(Gold-farmer)들로 인한 부정행위가 빈번히 일어나고 있다. 사이버 재화를 현금거래하는 RMT (Real Money Trading)은 과거에는 PC기반 온라인게임, 특히 고포류 게임이나 MMORPG와 같은 장르들에 주로 존재했으나, 모바일 게임에서도 최근 몇 년 간 거래시장이 활발해 지고, 가치가 높은 아이템들이 출현하기 시작하면서 거래 규모가 비약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이로 인해, PC게임에서만 존재하던 작업장이 모바일 게임에도 출현하고, 게임계정 도용을 위한 모바일 악성앱이 등장하는 등 모바일 게임 내의 부정 행위 및 공격 시도 역시 증가하고 있다.
게임 봇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게임 봇은 사람을 대신하여 게임을 플레이 해주는 AI 프로그램이다 [4]. 이러한 게임 봇은 주로 MMORPG에 존재하며, 환금성이 높은 아이템을 상시 생산한 뒤 현금으로 거래하여 부당이익을 얻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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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안드로이드 환경에서의 모바일 게임 서비스 보안 이슈, 김휘강, 금영준, 한국정보보호학회지, 2013.4 

  2. Unity Korea, 2016 모바일 VR 게임 시장 보고서, https://blogs.unity3d.com/wp-content/uploads/2017/02/유니티-코리아-2016-모바일.VR-게임-시장-보고서.pdf 

  3. Google, Voided Purchases API, https://developers.google.com/android-publisher/voided-purchases 

  4. Jiyoung Woo, Huy Kang Kim. "Survey and research direction on online game security." Proceedings of the Workshop at SIGGRAPH Asia. ACM, 2012. 

  5. Hyukmin Kwon et al. "Crime scene reconstruction: Online gold farming network analysis." IEEE Transactions on Information Forensics and Security 12.3 (2017): 544-556. 

  6. Eunjo Lee et al. "You are a Game Bot!: Uncovering Game Bots in MMORPGs via Self-similarity in the Wild." NDSS. 2016. 

  7. Bauman, Erick, and Zhiqiang Lin. "A Case for Protecting Computer Games With SGX." Proceedings of the 1st Workshop on System Software for Trusted Execution. ACM,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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