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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성 역량 교육이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The Influence of University Entrepreneurship Education's Creativity Capacity to Entrepreneurship Willingness: The Moderating Role of Social Support 원문보기

한국벤처창업학회 2017년도 통합학술대회, 2017 Aug. 22, 2017년, pp.1 - 13  

안태욱 (군산대학교 창업전담) ,  박재환 (중앙대학교 경영학부) ,  이일한 (중앙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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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여 점차 창의적 인재 육성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새로운 신성장 산업의 혁신을 하는 창업과 이러한 시대를 이끌어 갈 수 있는 창의적 인재에 대한 교육이 시급함을 인지하였고 기존의 교육으로는 불가능하다는 비판과 함께 창업교육에서 강조하고 있는 기업가정신 교육의 중요성과 함께 창의성 역량 교육이 필요하다고 인식하였다. 하지만 대학생을 대상으로 창의성 역량 교육이 창업의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며 특히, 교육을 통한 창업의지의 영향에 대해서 사회적지지조절효과에 관한 연구는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창의성 역량교육이 창업의지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사회적지지 조절효과 중심으로 실증분석을 통하여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2016년 8월부터 1개월동안 전국 대학생 393개의 표본으로 실증분석에 활용하였다. 본 연구 결과 협업적의사소통 능력과 창의적 문제해결능력은 자기효능감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반면 혁신적 업무행동능력은 자기효능감에 직접적인 영향은 없었다. 또한 창의적 문제해결능력과 혁신적 업무행동 능력은 창업의지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하지만 협업적 의사소통능력은 창업의지에 직접적인 영향이 없었다. 자기효능감은 창업의지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마지막으로 자기효능감과 창업의지 사이에 사회적지지의 조절효과는 직접적인 영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대학생들에게 창의성 역량 교육의 효과로 인하여 자기자신에 대한 자기효능감과 창업의지에 긍정의 영향을 미치는 부분이 많다는 점을 도출 할 수 있었으며 무엇보다 자기효능감이 창업의지에 대한 긍정의 영향을 끼치는 것이 사회적지지(부모의지지)의 조절효과를 통해 창업의지에 긍정의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는 점을 발견하였고 대학생의 경우 사회진출을 위한 창업의지를 더욱 높이기 위해서는 부모님들의 지지가 보다 지금보다 적극적으로 해야 할 필요가 있다는 시사점을 도출 할 수 있었다. 그럼으로 대학에서 청년들의 창업의지를 더욱 높이기 위해서는 지금처럼 대학생들에게 직접적인 교육의 확대뿐만 아니라 부모님에 대한 시대가 요구하는 인재상과 창업에 대한 이해증진을 위한 교육과 프로그램이 제공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era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as the importance of creative talent became more and more important, we recognized the urgent need for start-ups to innovate new growth industries and creative talents to lead these eras.And the importance of entrepreneurship education emphasized in entre...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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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기존 선행연구와 차별적이다. 기본적으로 대학생을 대상으로 창의성 역량 교육을 통해 자기효능감과 창업의지를 살펴본 연구가 적으며 본 연구는 사회진출을 앞둔 대학생들에게 창업교육의 창의성 역량이 창업의지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 실증분석을 하고자 한다. 또한 창업교육의 창의성 역량의 효과로 자기효능감이 높아져 창업의지에 영향을 미칠 때 사회적지지 측면에서 부모의지지를 통한 조절역할을 하는지 실증분석에 주안점을 뒀다.
  • 넷째, 창업교육의 창의성역량을 통해 함양된 창업가정신이 진로준비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 다섯째, 창업교육의 창의성역량을 통해 고취된 자기효능감이 진로준비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하고자 한다.
  • 대학생의 창업의지에 사회적지지 조절변수가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봄으로써 향후 대학의 보다 실질적인 창업의지를 높이기 위한 방법과 정책, 전략등에 대해서 새롭게 정책적·전략적 함의를 제시하는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 친구 이외에도 사회적 자원으로부터의 지지는 취업과 창업활동을 준비하는 대학생들에게 중요한 자원이다. 따라서 부모의 지지가 어떻게 창업의지로 이어지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 대학생의 창업의지에 사회적지지 조절변수가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봄으로써 향후 대학의 보다 실질적인 창업의지를 높이기 위한 방법과 정책, 전략등에 대해서 새롭게 정책적·전략적 함의를 제시하는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또한 대학 창업교육을 통한 창업의지를 높일 수 있는 보다 실질적이고 바람진한 올바른 방향성을 어떻게 설정해야 하는지, 정책적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대학 창업교육 창의성 역량인 협업적 의사소통능력,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혁신적 업무행동능력이 진로준비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 또한 창의성 역량이 창업가정신과 자기효능감에 어떤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창업가정신과 자기효능감이 대학생의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창업가정신, 자기효능감이 창의성 역량과 진로준비행동 사이에서 유의미한 매개역할과 효과에 대해서 검증하고자 한다.
  • 기본적으로 대학생을 대상으로 창의성 역량 교육을 통해 자기효능감과 창업의지를 살펴본 연구가 적으며 본 연구는 사회진출을 앞둔 대학생들에게 창업교육의 창의성 역량이 창업의지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 실증분석을 하고자 한다. 또한 창업교육의 창의성 역량의 효과로 자기효능감이 높아져 창업의지에 영향을 미칠 때 사회적지지 측면에서 부모의지지를 통한 조절역할을 하는지 실증분석에 주안점을 뒀다. 대학생의 창업의지에 사회적지지 조절변수가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봄으로써 향후 대학의 보다 실질적인 창업의지를 높이기 위한 방법과 정책, 전략등에 대해서 새롭게 정책적·전략적 함의를 제시하는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 또한 창업가정신과 자기효능감이 대학생의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창업가정신, 자기효능감이 창의성 역량과 진로준비행동 사이에서 유의미한 매개역할과 효과에 대해서 검증하고자 한다.
  • 마지막으로, 창업교육의 창의성역량과 진로준비행동 사이에 창업가정신과 자기효능감의 매개역할에 대해 검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대학 창업교육 창의성 역량인 협업적 의사소통능력,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혁신적 업무행동능력이 진로준비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 또한 창의성 역량이 창업가정신과 자기효능감에 어떤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창업가정신과 자기효능감이 대학생의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중점적으로 대학 창업교육의 창의성 역량이 자기효능감, 창업의지에서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 연구를 하고자 한다.
  • 대학에서 진로의 다양화 측면과 창의적 인재 육성을 위한 방편으로 창업교육의 기회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창의성 역량교육이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알아보고 특히, 사회적지지(부모지지)가 조절효과로써 어떤 효과가 있는지를 집중적으로 알아보고자 하였다. 창의성 역량 교육의 효과에서 대학생들의 창업의지를 높이기 위해서 어떤 정책과 전략이 필요한지 사회적지지의 역할에 대해서 연구하고자 하였다.
  • 셋째, 창업교육의 창의성역량(협업적 의사소통능력,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혁신적 업무행동능력)이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한다.
  • Vygotsky(2004)는 창의성에 대해서 한 개인의 내면의 정신적 활동으로 인하여 발휘되는 것이 아니라 타인, 다른 사람과 네트워킹과 사회적 과정을 통하여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이와 같이 창업교육을 통해서 창업가 역량을 함양해야하며 그중에서도 대학생에게는 창의적인 인재육성을 위해서 창의성 역량을 본 연구에서는 강조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창의성 역량교육이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알아보고 특히, 사회적지지(부모지지)가 조절효과로써 어떤 효과가 있는지를 집중적으로 알아보고자 하였다. 창의성 역량 교육의 효과에서 대학생들의 창업의지를 높이기 위해서 어떤 정책과 전략이 필요한지 사회적지지의 역할에 대해서 연구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서 분석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가설 1: 창의성 역량 교육은 자기효능감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창의성 역량 교육은 창업의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자기효능감이 창업의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자기효능감과 창업의지 사이에 사회적지지는 조절효과 역할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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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Bandura(1977)는 본질적인 접근을 위해 자기효능감을 어떤 세 가지 개념으로 표현하였나? Bandura(1977)는 자기효능감에 대해서 명확하게 본질적으로 접근하기 위해서는 세가지 개념으로 자기조절 효능감, 과업도전감, 자신감으로 지각된 자기효능감을 표현하고 있다.
자기 주도적인 삶을 살아가는 방법으로 어떤 진로가 있는지 크게 세 가지로 구분하면? 자기주도적인 삶을 살아가는 방법에는 다양한 진로가 있다. 크게는 세 가지로 구분되는데 첫 번째는 취업이고, 둘째는 학업을 지속적으로 하기 위해 대학원 석·박사 과정으로 진학하는 경우이며 마지막으로 자신의 일을 시작해보는 과정으로 창업이라고 할 수 있다.
김문희(2016)는 창업교육이 어떤 역할을 하고 있다고 하였나? 김문희(2016) 창업교육(Entrepreneurship Education)은 창의적 인재육성을 위한 창의력과 혁신을 촉진시키며, 향후 기업의 핵심 인재, 창업, 협회 활동에 필요한 역량함양과 소양을 키우는 역할을 하고 있다고 하였다. 본질적으로 창업교육은 사회진출을 앞두고 있는 학생들에게 창의적인 인재, 자기주도적인 삶을 살아가도록 역량을 키워주기 위한 교육적 접근도 꾸준히 시도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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