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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성의 본질적 관점에서 본 수학적 창의성 교육의 국내 연구 동향
An Analytical Study on the Studies of Mathematical Creativity in Korea: Focusing on the Essence of Mathematical Creativity 원문보기

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5 no.3, 2013년, pp.551 - 568  

하수현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  이광호 (한국교원대학교) ,  성창근 (광주큰별초등학교)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기존의 수학적 창의성 관련 연구들이 수학적 창의성을 어떻게 개념화하고 있는지에 관한 연구 동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수학적 창의성 관련 논문 101편을 대상으로, 수학 교과와 관련된 창의성을 일컫기 위하여 어떤 용어를 사용하는지, 수학적 창의성을 조작적으로 정의하고 있는지, 정의하고 있다면 영역 특수적 정의를 하는지, 수학적 창의성을 보는 관점, 범주, 수준은 어떠한지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관련 연구들은 수학 교과에서의 창의성을 가리키기 위해 '수학적 창의성'이란 용어를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었다. 또한 수학적 창의성에 대해 명시적으로 정의한 연구가 59.4%였고, 명시적 또는 암시적 정의를 한 연구 중 영역 특수적 정의를 한 연구가 54.4%였다. 수학적 창의성 관련 연구들은 창의성을 보는 4가지 관점에 대해 골고루 접근하고 있었으며, 창의성의 범주 중 환경적 요소를 고려한 연구가 드물었다. 창의성의 수준에 대해, 관련 연구들은 학교 수준에서의 작은 창의성에 집중되어 연구를 진행하고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수학적 창의성에 대한 명확한 관점 및 개념화의 필요성, 창의성의 다양한 관점 및 범주를 아우르는 총체적 접근의 중요성, 학생들 개개인의 해석과 지식의 구성 과정을 강조하는 미니 창의성 수준에서의 수학적 창의성 연구의 필요성 등의 결론을 제기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verify the research trends on 101 articles about mathematical creativity published in domestic journals. The analysis criteria are as follows: (1)What kind of terms the articles use to refer to the creativity in mathematics education, (2)Whether the researchers conce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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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수학적 창의성에 관한 연구의 출발점으로서 수학적 창의성을 무엇으로 보는가 하는 연구의 관점이 중요하다는 인식을 바탕으로, 지금까지의 연구들이 수학적 창의성을 바라보는 본질적 관점이 어떠하였는지 그 동향을 분석해 보는 데 목적이 있다. 본질적 관점이라 함은 수학적 창의성을 어떻게 정의하고 있는지, 정의에는 어떠한 구인들이 포함되어 있는지, 수학적 창의성을 바라보는 범주 및 수준은 어떠 한지 등을 일컫는다.
  •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수학적 창의성에 관한 연구들이 수학적 창의성을 어떻게 정의하고 있는지를 창의성의 본질적 관점에서 재조명하였다. 구체적으로, 수학 교과와 관련된 창의성을 일컫기 위하여 어떤 용어를 사용하는지, 수학적 창의성을 조작적으로 정의하고 있는지, 정의하고 있다면 영역 특수적 정의를 하는지, 수학적 창의성을 보는 관점, 범주, 수준은 어떠한지를 분석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수학적 창의성 교육 연구와 관련하여 얻을 수 있는 결론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수학적 창의성 관련 연구들이 본질적으로 어떠한 관점에서 수학적 창의성에 접근하고 있는지를 분석하기 위하여 과 같은 분석의 기준을 마련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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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심리학에서 보는 일반적 창의성에 대한 정의를 수학 교과에 그대로 적용하는 것은 왜 무리가 있는가? 그러나 심리학에서 보는 일반적 창의성에 대한 정의를 수학 교과에 그대로 적용하는 것에는 무리가 따른다. 왜냐하면 수학적 창의성에는 일반적 창의성에서 중요하게 다루지 않는 수학 교과 자체의 학문적 특성으로서 논리성, 엄밀성, 비판적 사고, 추론 등이 무시될 수 없기 때문이다(김부윤, 이지성, 2007).
수학적 창의성에 대한 정의는? 일반 창의성과 마찬가지로, 수학적 창의성에 대한 정의도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는데, 그 하나는 창의적인 사고의 질을 강조하면서 인지 과정 속에 포함된 사고의 특성에 초점을 맞추어 수학적 창의성을 설명하는 경우이며(예, Haylock, 1987; Krutetskii, 1976), 다른 하나는 창의적인 사고의 결과로 나온 산출물에 초점을 두어 수학적 창의성을 정의하는 경우이다(예, Jensen, 1973; Sriraman, 2004). 또 창의적인 사고 과정과 창의적 산출물 둘 다를 강조하여 수학적 창의성을 정의하기도 한다(예, 김부윤, 이지성, 2005). 사고 과정의 관점에서 창의성은 유창성, 독창성, 융통성 등의 사고 능력을 포함한 수학적 인지 능력으로 설명될 수 있는 반면, 최종 산출물의 관점에서 창의성은 수학적으로 새롭고 독창적이며 유용한 산출물을 만들어내는 능력이다.
창의성은 무엇인가? 창의성은 미래 사회를 살아가는 데 필요한 핵심 역량으로서 매우 강조되고 있는 능력이다. 과거 일부 천재나 영재들만이 창의성을 지녔다고 보던 관점에서 벗어나, 최근에는 창의성을 모든 인간이 가지고 있는 잠재된 능력으로 간주하고 학교 교육을 통해 이러한 잠재력을 길러줄 수 있다는 관점에서 많은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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