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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기업가정신 교육 내용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한국벤처창업학회 2016년도 춘계학술대회, 2016 Apr. 22, 2016년, pp.102 - 107  

황보윤 (국민대학교 글로벌창업벤처대학원) ,  이우진 (국민대학교 글로벌창업벤처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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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는 최근 2018년부터 초등학교 3학년부터 6년, 중학교 1학년생, 고등학교 1학년생들에게는 기업가정신 교육을 의무적으로 시행하도록 하고 있다. 2020년 부터는 전학년에게 기업가정신 교육을 의무화하는 것을 예정하고 있다. 하지만 최근 진행되고 있는 중소기업청의 비즈쿨 교육과정 등에서 실시되는 청소년의 기업가정신 교육 내용의 대부분이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 것을 주 과제로하고 교육과정중에서 사업계획서 작성을 위한 제반 내용을 교육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업가정신 교육에 필요한 내용들을 문헌 연구를 통해 규명하고 특별히 청소년들에게 적합한 기업가정신 교육 내용의 방향을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청소년 기업가정신 교육을 단순히 사업계획서 작성에 목적을 두고 있는 대부분의 현 교육 방법과 달리 창업학의 근본적 목적에 부합하는 교육 내용을 제시하는데 그 의의가 있으며 관련 각 교육 기관 및 담당자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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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나는 누구인지, 어떠한 삶을 살아가야하는지에 대한 의문을 통해 정체성 확립의 의지를 가진다. 다섯째, 부모에 대한 의존적인 태도를 벗어나 독립적인 관계를 구축하고자 한다. 수직적 관계에서 인정을 받기보다 같은 나이또래로부터 인정받고 관계를 형성한다.
  • 하지만 최근 진행되고 있는 중소기업청의 비즈쿨 교육과정 등에서 실시되는 청소년의 기업가정신 교육 내용의 대부분이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 것을 주 과제로 하고 교육과정중에서 사업계획서 작성을 위한 제반 내용을 교육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업가정신 교육에 필요한 내용들을 문헌 연구를 통해 규명하고 특별히 청소년들에게 적합한 기업가정신 교육 내용의 방향을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 의의는 청소년 기업가정신 교육의 특수성을 이해하고 선행연구에 기반하여 청소년에 적합한 기업가정신 교육 내용 및 방법에 관하여 제시한데 그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청소년 기업가정신 교육을 단순히 사업계획서 작성에 목적을 두고 있는 대부분의 현 교육 방법과 달리 창업학의 근본적 목적에 부합하는 교육 내용을 제시하여 관련 각 교육 기관 및 담당자들에게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가설 설정

  • 넷째, 가정 및 사회적으로 정체감 위기를 경험한다. 나는 누구인지, 어떠한 삶을 살아가야하는지에 대한 의문을 통해 정체성 확립의 의지를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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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부가 벤처 진흥책 발표에서 선언한 기업가정신 의무 교육 실시의 내용은 무엇인가? 이러한 세계적 흐름과 함께 2015년 7월 9일 정부는 벤처 진흥책 발표에서 기업가정신 의무 교육 실시를 선언한바 있다. 그 내용은 기획재정부가 교육부에 대한 권고 사항과 함께 2018년부터 초등학교 3학년부터 6년, 중학교 1학년생, 고등학교 1학년생들에게는 기업가정신 교육을 의무적으로 시행하도록 하고 있다. 2020년 부터는 전학년에게 기업가정신 교육을 의무화하는 것을 예정하고 있다. 세계는 기업가정신 의무교육을 오래전부터 시행하고 있다.
페루의 독립 싱크탱크 포로의 선임연구원인 프란치스코 사가스티는 미래에는 개인기업 또는 소기업의 비중이 어떠할 것이라고 말하였는가? 기술 발전에 힘입어 굳이 직장에 속하지 않더라도 자기 스스로 일자리를 만들 수 있다는 얘기다. 페루의 독립 싱크탱크 포로(FORO)의 선임연구원인 프란치스코 사가스티(Francisco Sagasti)는 “미래에는 개인기업 또는 소기업의 비중이 높아질 것”이라고 하였다.(윤지연, 삼성경제연구소, 곽노필, 2015 재인용).
청년 실업률은 얼마로 추산되고 있는가? 1%포인트 증가하였는데 이는 2000년(11%)이후 16년만의 최고치를 기록하였다. 심지어 알바나 인턴을 하면서 취업을 모색하는 청년을 포함한 체감 청년 실업률은 20%를 넘는 것으로 추산된다(헤럴드경제 미주판, 201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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