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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전지 모델링 및 연료전지 비선형 특성을 반영한 모의전원 장치
Fuel Cell Modeling and Simulator(APL) Considering Nonlinear Fuel Cell Characteristic 원문보기

전력전자학회 2014년도 전력전자학술대회 논문집, 2014 July 01, 2014년, pp.223 - 224  

박봉희 (광운대학교) ,  최주엽 (광운대학교) ,  최익 (광운대학교) ,  조상윤 (다한테크) ,  이동하 (대구경북과학기술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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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연료전지용 전력변환장치 설계에 필요한 연료전지의 수학적 모델링과 이에 기초한 하드웨어 시뮬레이터(APL)에 대하여 설명한다. 지금까지 사용되어 왔던 일반적인 DC 전압원 대신에 연료전지의 비선형 전원 특성을 고려할 수 있는 모의 실험에서 사용할 수 있는 연료전지 모델링에 관하여 설명한다. 연료전지는 화학적인 에너지를 전기적인 에너지로 변환하는 장치로써 개질기를 사용하여 수소를 지속적으로 공급해야 하는 등 실험실에서 실제 운전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가지고 있다. 이런 어려움을 보완할 수 있는 모의전원장치(APL)을 사용하여 연료전지의 I-V 및 P-V 곡선의 전기적 비선형 특성을 제공함으로써 연료전지용 제어기 및 전력변환장치 설계가 보다 더 현실적일 수 있도록 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본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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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본 논문에서는 PSIM을 사용하여 모델링으로 구현한 연료전지 모델링 및 벅 컨버터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으며, 실제 실험실에서 하기 힘든 제약을 고려하여 모의전원장치를 사용하여 벅 컨버터 출력에 따른 연료전지의 I-V의 특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 이 제품의 연료전지 출력 특성을 고려하여 PSIM을 이용하여 Fig. 2와 같이 모델링 된 연료전지와 벅 컨버터를 연계하여 시뮬레이션 하였고, 출력에 따른 값이 Fig. 3과 같이 나오는 것을 확인하였다.
  • 이러한 다양한 연료전지에서 발전 시스템의 특성을 이해 및 해석하려면 우선적으로 연료전지의 특성을 가장 잘 나타낼 수있는 연료전지 모델링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특성에 맞춰 컨버터가 고려해야 할 부분이 어디인지 확인 및 해석하여 모델링 하도록 중점을 두도록 하였다.

대상 데이터

  • Table. 1의 연료전지 모델은 Horizon社의 H-200 모델이다. 데이터로 제공되는 곡선과 시뮬레이션으로 구현된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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