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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공운항학회 2016년도 춘계학술대회, 2016 May 13, 2016년, pp.240 - 244
염찬홍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위성항법응용기술센터) , 안석민 (항공연구본부 비행제어연구팀) , 남기욱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위성항법응용기술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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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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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의 경우 비행체의 공역 운영개념은 어떤 것을 기반으로 하는가? | 미국의 경우 비행체의 공역 운영개념은 FAA가 정하는 규정 및 절차를 기반으로 한다. 하지만 이러한 기술 관련 내용들을 규정화 하는 것은 관련되는 산학연 관계자들이 직간접적으로 참여하는 RTCA를 통하여 문서화하게 되며, 이러한 기술 문서를 작성하기 위하여 기술개발을 선행적으로 연구하는 것은 NASA나 관련 산업체 및 학계가 중심이 되어 수행하고 있다. | |
SAA 자율분리는 무엇인가? | SAA 자율분리는 ATC 분리 서비스가 제공되지 않을 때 공중분리 규정을 준수하기 위해 PIC가 사용하는 기능이다. 무인기의 SAA 자율분리는 FAR 91. | |
통합공역 운용을 위한 선결과제들로 FAA는 무엇을 생각하고 있는가? | (1) UAS 특화된 인증 기준 확립 필요 (2) UAS 적용 운용규칙 및 절차 수립 필요 - IFR 비행상황의 많은 시각기반 조작이 계량화 되지 않았으므로 계기로 대체하기 어려워 새로운 IFR 규칙 및 절차의 적용이 필요함 (3) UAS와 ATM 연동 -현행 ATC 절차, 정책, 훈련 등은 UAS 특성을 반영하지 않고 있음 (4) 공항 운용 - 공항 운용자나 관제사, 기반 시설 들이 무인기 특화된 성능에 익숙하지 않음 (5) 통신 link - 통신지연 및 품질 문제 가능 (6) 제어 link - 제어지연 문제 발생 가능성 들을 생각하고 있으며, 이에 통합운용을 위한 요구조건 및 가정 14가지를 정리하고 있다. (지면 관계로 첨부자료 [1] 참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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