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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인기의 민간공역 사용에 대한 운용개념 연구
A Study on the Concept of Operation of UAVs in Civil Airspace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 2016년도 춘계학술대회, 2016 May 13, 2016년, pp.240 - 244  

염찬홍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위성항법응용기술센터) ,  안석민 (항공연구본부 비행제어연구팀) ,  남기욱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위성항법응용기술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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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다양한 능력을 갖춘 무인기의 이용이 공공, 민간 분야에서 빠른 속도로 증가 추세에 있다. 무인기의 원활한 이용을 위해 그리고 관련 산업의 발전을 위해 국가 공역을 이용할 수 있어야 하지만 현재는 개별적으로 무인기 운용을 특별 승인해 주는 정도이다. 따라서 안전하고 효율적인 무인기 운용을 위한 정책, 제도, 절차 등을 정비하는 등 여건을 구비해야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를 위해 필요한 기술적 사항들을 미국의 경우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유인기와 통합공역운용을 위한 선결과제들과 이를 위한 요구조건 및 가정 들을 정리하고, 무인기 인증과 민간공역 운용허가 및 분리 보장 등에 대해 검토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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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즉, 안전하고 효율적인 무인기 운용을 위한 정책, 제도, 운항절차 등을 정비하고 있는 것이다. 우리나라도 현재 국토부와 산업부 및 미래부 등 여러 부처에서 기술적인 준비를 시작한 상황이므로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현실에 비추어 무인기가 유인기 공역에서 운용하기 위한 개념을 미국의 사례를 중심으로 간단히 검토해 보고자 한다.
  • 위와 같이 현재 국내외에서 큰 관심을 받고 있는 무인항공기의 민간공역 사용에 대해 검토해 보았다. 소형급 무인기가 주로 500피트 이하 공역에서 거의 통제없이 사용되어지고 있는 상황에 비추어 볼 때, 민간항공기들이 불특정 다수의 승객들을 대상으로 상용 서비스 목적으로 주로 운항하고 있는 공역에서 조종사가 없는 항공기의 운항을 허가한다는 것이 안전성 확보 측면에서 아직은 미흡하다고 판단하고 있다고 보여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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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국의 경우 비행체의 공역 운영개념은 어떤 것을 기반으로 하는가? 미국의 경우 비행체의 공역 운영개념은 FAA가 정하는 규정 및 절차를 기반으로 한다. 하지만 이러한 기술 관련 내용들을 규정화 하는 것은 관련되는 산학연 관계자들이 직간접적으로 참여하는 RTCA를 통하여 문서화하게 되며, 이러한 기술 문서를 작성하기 위하여 기술개발을 선행적으로 연구하는 것은 NASA나 관련 산업체 및 학계가 중심이 되어 수행하고 있다.
SAA 자율분리는 무엇인가? SAA 자율분리는 ATC 분리 서비스가 제공되지 않을 때 공중분리 규정을 준수하기 위해 PIC가 사용하는 기능이다. 무인기의 SAA 자율분리는 FAR 91.
통합공역 운용을 위한 선결과제들로 FAA는 무엇을 생각하고 있는가? (1) UAS 특화된 인증 기준 확립 필요 (2) UAS 적용 운용규칙 및 절차 수립 필요 - IFR 비행상황의 많은 시각기반 조작이 계량화 되지 않았으므로 계기로 대체하기 어려워 새로운 IFR 규칙 및 절차의 적용이 필요함 (3) UAS와 ATM 연동 -현행 ATC 절차, 정책, 훈련 등은 UAS 특성을 반영하지 않고 있음 (4) 공항 운용 - 공항 운용자나 관제사, 기반 시설 들이 무인기 특화된 성능에 익숙하지 않음 (5) 통신 link - 통신지연 및 품질 문제 가능 (6) 제어 link - 제어지연 문제 발생 가능성 들을 생각하고 있으며, 이에 통합운용을 위한 요구조건 및 가정 14가지를 정리하고 있다. (지면 관계로 첨부자료 [1]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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