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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 온실가스 배출계수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mission Factor of Ship Greenhouse gas 원문보기

해양환경안전학회 2017년도 추계학술발표회, 2017 Nov. 23, 2017년, pp.92 - 92  

조동연 (한국해양대학교) ,  이경우 (팀솔루션) ,  장세현 (팀솔루션) ,  윤석훈 (한국해양대학교) ,  최재혁 (한국해양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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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국내 연안 해운 분야에는 체계적으로 정비된 연료유 분류 체계가 존재하지 않으며,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바와 같이,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ISO 8217: 2012를 근간으로 하는 연료유 분류체계를 도입하여야 한다.
  • 국내 해운업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MGO를 제외한 MDO 3개 유종에 대해 각각 3개씩의 연료유를 샘플링 하여 성상분석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를 통하여 IPCC Guideline 의 배출계수와 IMO 형식의 배출계수를 산출하여 배출량을 비교하였으며, 두 가지 형식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 해운업계 적용할 수 있는 좀 더 정확하고 상세하게 분류된 배출계수를 도출하고, 선박용 연료유분류체계를 재정비하여 실제 산업계에서 사용되고 있는 혼합유에 대한 많은 종류의 중유가 가지는 특성별로 분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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