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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BN 이행단계별 요구사항과 대안항법
APNT Technologies for Domestic PBN Implementation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 2015년도 추계학술대회, 2015 Nov. 13, 2015년, pp.78 - 82  

김무근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체계시험인증연구센터) ,  강자영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체계시험인증연구센터) ,  고상호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체계시험인증연구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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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는 성능기반항행(PBN)으로 전환하기 위한 단계적 PBN 이행계획을 2010년에 수립하고 로드맵에 따른 새로운 비행절차를 개발 중에 있다. PBN 비행절차에는 GNSS, DME, INS 등의 항법시스템이 활용되는 것으로 되어있다. 그 중에서 GNSS를 이용한 PBN 업무제공이 중심을 이루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위성항법신호의 인위적, 자연적 간섭에 의한 취약성이 발견됨에 따라 세계 각국은 다양한 대안항법 기술을 연구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GNSS 신호가 가용하지 않을 경우 기존의 항행시스템으로 지속적인 PBN 운항이 가능한지를 검토해 보고, 필요시 활용할 수 있는 적절한 대안항법을 논의하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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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PBN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GNSS의 취약점을 대비하고, 의존성을 탈피하여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APNT 적용 방안을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우리나라 PBN 비행절차 조사 및 분석을 통해 GNSS의 의존도를 알아보고, GNSS 신호 이용이 불가능할 경우에도 지속적인 PBN비행절차를 이용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RNAV 1이하의 정밀도가 필요한 경우에는 DME와 같은 지상 항행 인프라를 재설계하는 방안이 GNSS의 대안이 될 수 있겠으나, 항공기의 안전한 착륙과 직결되어 높은 정밀도가 요구되는 접근단계에서는 GNSS에 의존한 PBN 비행절차가 수립되어 있기 때문에 공항지역을 중심으로APNT 시스템을 우선 구축하는 것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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