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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 정밀 접근절차 사고사례 연구
Non Precision Approach Procedures Accident Case Studies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 2015년도 추계학술대회, 2015 Nov. 13, 2015년, pp.257 - 260  

길호성 (에어부산) ,  전제형 (한국항공대학교 운항관리학과 대학원) ,  송병흠 (한국항공대학교 운항관리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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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적기의 사고 및 국내에서 발생한 사고를 분석해보면 많은 인명 피해가 발생된 사고의 유형들을 접할 수 있다. 운항중인 항공기에 특별한 결함이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조종사의 잘못된 판단에 의한 사고는 선행연구들의 결과와 같이 많은 부분들을 차지하고 있다. 특히 비 정밀접근(Non Precision Approach)의 선회접근(Circling Approach) 및 시계접근(Visual Approach)절차에서 자주 발생되는 지상충돌 사례들을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방법을 바탕으로 분석하여 유사사고 재발 방지를 위한 대안을 찾고자 한다. 이를 위해 조종사의 입장에서의 교육 및 절차에 관해 분석하여 비 정밀 접근 절차 수행의 기준을 제언하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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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비 정밀접근(선회접근 및 시계접근 절차포함)사고사례를 바탕으로 접근 절차상 문제점 및 기술적인 부분에 대하여 분석하여 개선방향에 대하여 제언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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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공기는 계획된 항로상에서 무슨 계획을 수립하는가? 항공기는 계획된 항로상(En-route)에서 강하를 위한 계획을 수립한다. 목적지 공항의 기상상태를 파악한 후, 활주로별로 설정되어 있는 표준계기접근 절차에 의거하여 또는 레이더 관제를 통하여 항공기를 최초접근구간(Intial Approach Fix: IF), 중간접근구간(Inter Mediate Fix), 최종접근구간(Final Approach Fix: FAF)을 경유하여 착륙을 준비한다.
항공수요의 급증으로 인한 문제점은? 1969년 이후, 대한민국은 순수민항 시대를 지나며 현재까지 급격한 성장을 이루고 있으며 여타 교통수단에 비해 막대한 자본의 투자와 끊임없는 연구를 통해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하였다. 항공수요의 급증으로 항공기의 수의 증가, 대형화로 인한 안전사고빈도수가 증가되었다. 그러나 항공기 기술발달로 기술적 오류로 인한 사고율은 감소하였으나 인적요인(Human Factor)로 인한 사고는 여전히 일정비율을 유지하고 있다.
강하를 위한 계획은 어떻게 되는가? 항공기는 계획된 항로상(En-route)에서 강하를 위한 계획을 수립한다. 목적지 공항의 기상상태를 파악한 후, 활주로별로 설정되어 있는 표준계기접근 절차에 의거하여 또는 레이더 관제를 통하여 항공기를 최초접근구간(Intial Approach Fix: IF), 중간접근구간(Inter Mediate Fix), 최종접근구간(Final Approach Fix: FAF)을 경유하여 착륙을 준비한다. 접근방법에는 크게 정밀접근(Precision Approach) 및 비 정밀접근(Non-Precision Approach)으로 나눌 수 있으며, 상황과 필요에 따라서 선회접근(Circling approach)과 시계접근방법(Visual Approach)을 수행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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