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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세대 항공 감시시스템의 국제동향 및 시사점
International Trends and Implications of Next Generation Air Surveillance Systems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 2015년도 추계학술대회, 2015 Nov. 13, 2015년, pp.92 - 97  

전제형 (한국항공대학교 운항관리학과 대학원) ,  송제환 (한국항공대학교 운항관리학과 대학원) ,  송병흠 (한국항공대학교 운항관리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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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CNS/ATM의 항공감시 업무(Surveillance)의 내용을 소개하고 있다. ICAO(International Civil Aviation Organization)가 권고한 GNSS(Global Navigation Satellite System)기반의 인프라 구축 및 연구개발을 포함하는 내용의 글로벌 항공계획(Global Air Navigation Plan: GANP) 개념을 기반으로 미국과 유럽에서 현재 진행되고 있는 차세대 감시시스템의 최근동향 및 운용개념 수립과 관련 연구개발 진행 현황을 정리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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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CNS/ATM은 차세대 항법시스템으로 항공교통량을 첨단 감시 시스템을 이용하여 효율적으로 수용하고 운항 안전성을 확보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또한 ICAO는 1998년 GNSS(Global Navigation Satellite System)기반의 인프라 구축 및 연구개발을 포함하는 내용의 글로벌 항공계획(Global Air Navigation Plan GANP)을 공표하였다[3].
  • 국내의 경우도 항공 여행수요의 증가, 저가 항공(Low Cost Carrier: LCC) 활성화 및 경항공기, 경량항공기의 증가로 항공감시 체제의 확립이 시급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CNS/ATM의 감시시스템(Surveillance System) 에 초점을 맞추어 항공감시 시스템의 종류 및 특성을 소개하고 주요 항공선진국의 운영 현황 및 사례를 통하여 국내의 항공인프라 구축 방안 및 감시체제의 확립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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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공기 감시업무는 어떻게 변화되어 왔는가? 항공기 감시업무는 초기에는 대부분이 관측자의 시계(visual)관측을 통한 보고위주로 운용되었으나 감시 장비 개발로 이후 1차, 2차 레이더 및 지상감시레이더에 의존하여 이루어져 왔다. 그러나 이러한 지상레이더 시스템은 장애물과 기상의 영향으로 음영지역이 존재하여 필연적으로 항적을 탐지하지 못하는 사각지대가 발생하게 된다.
CNS/ATM의 감시시스템에 초점을 맞추어 항공감시 시스템 체제 확립이 필요한 이유는? 국내의 경우도 항공 여행수요의 증가, 저가 항공(Low Cost Carrier: LCC) 활성화 및 경항공기, 경량항공기의 증가로 항공감시 체제의 확립이 시급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CNS/ATM의 감시시스템(Surveillance System) 에 초점을 맞추어 항공감시 시스템의 종류 및 특성을 소개하고 주요 항공선진국의 운영 현황 및 사례를 통하여 국내의 항공인프라 구축 방안 및 감시체제의 확립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지상레이더 시스템의 단점은 무엇인가? 항공기 감시업무는 초기에는 대부분이 관측자의 시계(visual)관측을 통한 보고위주로 운용되었으나 감시 장비 개발로 이후 1차, 2차 레이더 및 지상감시레이더에 의존하여 이루어져 왔다. 그러나 이러한 지상레이더 시스템은 장애물과 기상의 영향으로 음영지역이 존재하여 필연적으로 항적을 탐지하지 못하는 사각지대가 발생하게 된다. 기존의 지상레이더는 모든 항공기를 탐지하는데 한계점에 도달한 반면 항공수요는 국제민간항공기구(International Civil Aviation Organization; ICAO)의 전망과 같이 매년 약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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