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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시 상담 챗봇 설계
Design of an Admission Counseling Chatbot 원문보기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17년도 제56차 하계학술대회논문집 25권2호, 2017 July 12, 2017년, pp.429 - 430  

이세훈 (인하공업전문대학 컴퓨터시스템과) ,  이상민 (인하공업전문대학 컴퓨터시스템과) ,  임홍갑 (김포대학교 멀티미디어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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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챗봇을 활용하여 반복적인 입시 질문을 응답하는 시스템에 설계하였다. 1회성 응답 대신 문맥을 기억하여 사용자의 의도를 파악하고 자세한 응답을 제공한다. 또한, 한글 처리와 입시 관련 데이터베이스 연동을 통해 일반화 할 수 있는 유연성을 갖는 구조이며, 반복적인 질의응답을 챗봇으로 대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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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대신 데이터 셋의 개수가 증가하면 키워드를 계속해서 규칙을 추가해야 한다는 불편함이 있다. 따라서 추후에는 자율학습기반 자연어처리를 이용하여 규칙 기반 자연어처리의 아쉬운 점을 극복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대학에서 매년 여러 차례 반복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대학별로 복잡한 전형등에 대해 지원 학생들이 혼란을 겪고 있는 입시 문제를 상담하는 챗봇을 설계한다
  • 본 논문에서는 입학 상담을 위한 질의응답 챗봇을 구현하였다. 자연어처리를 이용하여 데이터 셋이 적을 때에도 사용자의 의도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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