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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컴퓨터 과학 프로젝트 활동을 통한 영재들의 창의성 개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Creativity of the Gifted through Computer Science Projects 원문보기

한국정보처리학회 2018년도 추계학술발표대회, 2018 Oct. 31, 2018년, pp.323 - 325  

김호숙 (한국과학영재학교 수리정보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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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컴퓨터 과학 프로젝트 수행이 영재들의 창의성을 향상시키는데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실제로 컴퓨터 과학 교과 수업에서 영재들을 대상으로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그 결과를 설문지를 통해 분석하였다. 이를 통하여 고등학교 수준의 영재들의 효과적인 컴퓨터 과학 프로젝트 활동을 위해 고려되어야 하는 문제점을 찾고 이를 보완하는 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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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고등학교 수준의 영재 학생들을 대상으로, 컴퓨터과학 교과목인 자료구조 및 알고리즘1을 수행하면서 학생들이 선정한 다양한 응용분야 프로젝트를 팀별로 수행한 후, 설문 분석을 통해 프로젝트 학습이 컴퓨터과학 창의성을 향상시키는데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았다.
  • 과학교육 분야에서는 특히 창의적인 문제해결력이 강조되고 있으며, 하나의 정해진 답을 이끌어 내기보다는 고차원적인 사고과정을 통해 문제해결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문제 중심이나 프로젝트 학습, 창의적 문제해결학습과 같은 교수-학습 방법이 요구된다[4][5]. 본 연구는 컴퓨터 과학교과목을 통하여 학생들이 반드시 습득해야하는 과학적 창의성의 향상과 문제 해결력을 증진하기 위한 방법으로 효과적인 프로젝트 수행을 위한 다양한 방법을 제안하고 프로젝트를 진행한 후 설문지를 통해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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