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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19년도 제60차 하계학술대회논문집 27권2호, 2019 July 11, 2019년, pp.75 - 78
허창대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콘텐츠) , 이쥬리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콘텐츠) , 김효남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콘텐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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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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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크로란 무엇을 일컫는가? | 매크로란 게임 내 재화 수집을 목적으로 소프트웨어 또는 하드웨어를 사용해 반복적인 플레이를 진행하는 행위를 일컫는다. PC 온라인게임이 시장을 주도하던 2000년대 후반까지 매크로는 게임 내의 시장 경제를 파괴하고 불법 거래를 양산하여 사회적으로 큰 지탄을받았으며 게임의 질을 낮추는 주적으로 지목되어왔다[1]. | |
오토 시스템이 게임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었던 요인은 무엇인가? | ‘자동 사냥’,‘자동 전투’를 위시한 오토 시스템이 게임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었던 요인은 모바일 게임이 가지는 불편한 조작감과 짧고 잦은 이용패턴에 있다. | |
모바일게임이 주말에 비해주중 1회 이용시간이 약 17분 정도 짧은 이유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 한국콘텐츠진흥원의 '2018 게임이용자 실태조사'에 따르면 모바일게임의 1회 평균 이용시간은 주중 56분, 주말 73분으로 주말에 비해주중 1회 이용시간이 약 17분 정도 짧다. 이는 직장, 학업 등의 일상적 업무가 게임 이용시간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의미하며 실제로 모바일 게임 이용자들의 주 이용 시간대를 살펴보면 출근/등교 시간과 점심, 퇴근/하교 시간의 그래프가 인접 시간대에 비해 소폭 상승한 모습을 볼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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