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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RPG 게임에서 오토 시스템 활용 형태와 사용자 인식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Usage Pattern of Auto System and User Recognition in Mobile RPG Game 원문보기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19년도 제60차 하계학술대회논문집 27권2호, 2019 July 11, 2019년, pp.75 - 78  

허창대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콘텐츠) ,  이쥬리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콘텐츠) ,  김효남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콘텐츠)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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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최근 모바일 RPG 시장의 판도에 영향을 끼치는 매크로(이하 오토 시스템)의 성공 요인과 그 환경적 배경을 연구하여 새로운 게임 경향을 파악하고 그 종류를 크게 3가지로 분류하여 게임의 수익적 관점에서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그에 따른 유저들의 인식 현황과 플레이 형태를 연구하고 올바른 오토 시스템의 적용 모델과 나아가 바람직한 게임 개발에 대한 방향을 제시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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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두 번째는 플레이어가 게임에 접속해 있지 않는 오프라인 상황에서 실행되는 오토 시스템을 상품으로 판매하는 것이다. 오토 시스템은 번거로운 작업을 자동으로 처리해줌으로써 플레이어의 편의를 향상시키지만 어디까지나 그 작업이 반드시 해야만 하는 업무라는 전제하에 요구된다.
  • 결과를 바탕으로 현재 스마트폰 플랫폼에서 유통되는 RPG 게임에 매크로를 적용하는 것은 매출과 주요 유저층들의 수요를 의식한 게임 시장의 흐름임을 알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흐름 속에서 매크로의 매출 활용 형태를 분류하고 소비자층의 인식을 연구하여 바람직한 매크로의 적용 모델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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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매크로란 무엇을 일컫는가? 매크로란 게임 내 재화 수집을 목적으로 소프트웨어 또는 하드웨어를 사용해 반복적인 플레이를 진행하는 행위를 일컫는다. PC 온라인게임이 시장을 주도하던 2000년대 후반까지 매크로는 게임 내의 시장 경제를 파괴하고 불법 거래를 양산하여 사회적으로 큰 지탄을받았으며 게임의 질을 낮추는 주적으로 지목되어왔다[1].
오토 시스템이 게임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었던 요인은 무엇인가? ‘자동 사냥’,‘자동 전투’를 위시한 오토 시스템이 게임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었던 요인은 모바일 게임이 가지는 불편한 조작감과 짧고 잦은 이용패턴에 있다.
모바일게임이 주말에 비해주중 1회 이용시간이 약 17분 정도 짧은 이유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한국콘텐츠진흥원의 '2018 게임이용자 실태조사'에 따르면 모바일게임의 1회 평균 이용시간은 주중 56분, 주말 73분으로 주말에 비해주중 1회 이용시간이 약 17분 정도 짧다. 이는 직장, 학업 등의 일상적 업무가 게임 이용시간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의미하며 실제로 모바일 게임 이용자들의 주 이용 시간대를 살펴보면 출근/등교 시간과 점심, 퇴근/하교 시간의 그래프가 인접 시간대에 비해 소폭 상승한 모습을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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