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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 복제의 응용과 영화 작품 - 발터 벤야민의 개념을 중심으로 -
Application of Technology Replication and Film Works - Focused on the Concept of Walter Benjamin -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 2019년도 춘계종합학술대회, 2019 May 17, 2019년, pp.241 - 242  

천이원 (동서대학교 일반대학원 영상콘텐츠학과) ,  최원호 (동서대학교 디지털콘텐츠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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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터 벤야민은 그의 저서인 '기계복제시대의 예술작품'에서 영화를 인쇄술, 사진술과 같은 기계복제의 예술품으로 묘사하였다. 분명 영화는 복제에 기반을 둔 예술이다. 나아가 21세기에는 컴퓨터 기술이 향상과 함께 컴퓨터그래픽에 대한 의존도는 더욱 높아졌다. 이러한 경향은 영화를 제7의 예술로 추동하는 '놀랄 만한' 효과와 그 영향을 약화시켰다. 바로 벤야민이 기계복제로 인해 우려했던 지점이기도 하다. 하지만 기술의 향성은 부정적 우려와 함께 영화제작의 효율성을 제고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이에 연구자는 기계복제에서 나아가 디지털까지 확장된 영화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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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영화, 특히 디지털 영화는 우리에게 새로운 의미의 예술작품으로 다가오고 있다. 이에 벤야민의 개념을 바탕으로 디지털 영화에 대한 미학적 접근을 시도하고자 한다.
  • 이에 연구자는 벤야민의 개념을 영화, 디지털 영화로 확장하여 작품성, 아우라의 변화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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