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현대인의 여가시간 변화에 따른 쇼트클립 소비현상과의 관련성 연구 -비디오편집 플랫폼 TikTok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Short Clip Consumption of Contemporary People's Leisure Time - Focused on "TikTok"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 2019년도 춘계종합학술대회, 2019 May 17, 2019년, pp.363 - 364  

정위 (동서대학교 일반대학원 영상콘텐츠학과) ,  최동혁 (동서대학교 디지털콘텐츠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스마트폰이 출현한 이후 사람들은 뉴미디어의 변화에 익숙해있다. 특히 최근 급격히 확장해가는 쇼트클립은 누구나 쉽고 빠르게 제작할 수 있으며, 여유가 없는 현대인들에게 작은 휴식을 주고 있어 인기가 매우 높다. 즉, 현대인의 여가시간 변화에 따른 쇼트클립 이용과 연관성이 높다. 새롭게 출현한 쇼트클립 소비현상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현대인의 대중문화의 변화의 특징을 연구할 수 있을 것이다. 본 논문은 뉴미디어의 특징을 정의하고 중국인의 여가시간 변화에 따른 중국의 인기 비디오편집 플랫폼인 'TikTok(틱톡)' 사용량 변화의 연관성을 연구하였다. 이를 통해 쇼트클립 소비문화가 현대인의 삶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의 목적은 사람들의 여가 시간에 따른 쇼트클립 사용자량의 변화 사이의 연관성을 분석하는 것이다. 본 연구를 위해 뉴미디어와 쇼트클립의 정의와 특징을 기술하고, 뉴미디어 환경에서 사람들의 여가 시간 변화와 쇼트클립 사용자량의 변화 관계를 분석하였다.
  • 쇼트클립 사용자들은 매년 증가하기 시작하고, 더 많은 사람들이 쇼트클립에 관심을 기울이기 시작했다. 본 논문의 연구 목적은 뉴미디어 환경에서 인기가 늘어나고 있는 쇼트클립의 사용량 증가와 사람들의 여가시간 감소 사이의 관계의 연관성을 분석하는 것이다. 본 연구를 위해 뉴미디어와 쇼트클립의 정의와 특징을 기술하고, 뉴미디어 환경에서 사람들의 여가시간 변화와 쇼트클립 사용자량의 변화 사이의 비례적관계 분석이 필요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