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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텔링 기반의 USP(Unique Selling Proposition) 전략 사례 연구
A Case Study of USP(Unique Selling Proposition) Strategy on the Storytelling Marketing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 2019년도 춘계종합학술대회, 2019 May 17, 2019년, pp.465 - 466  

홍성순 (김포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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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별한 차별성 없이 평준화되고 있는 제품들로 넘쳐나는 과대경쟁 마케팅 환경 속에 브랜드 및 제품의 스토리텔링 마케팅은 고객 지향적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활동으로 주목받고 있다. 효과적이고 지속적인 경쟁유지를 위한 USP전략을 성공적으로 활용한 사례를 중심으로 스토리텔링 구성요소인 실행성, 이야기성 및 상호작용성의 관점에서 분석하여 고객과의 상호작용을 긍정적으로 이끌어 내고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유지하기 위한 방법을 알아보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torytelling marketing is attracting attention as a customer-oriented brand communication activity in an over-competitive marketing environment that is overflowing with products and without specification of brand and products. This case study is researched for USP strategies in terms of excitability...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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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기술적 요인에 의한 제품차별화 및 브랜드, 광고, 유통 및 고객서비스 등과 같은 USP를 디자인개발 관점의 차별화로 인식하고 스토리텔링 마케팅 실행유형과 구성요소를 중심으로 브랜드 포지셔닝 구축 및 제 품·서비스 전달과정에서 스토리텔링을 통해 차별화하여 성공적으로 운영한 기업의 광고 및 홍보자료와 미디어 논평을 통한 PR자료를 바탕으로 제품 혹은 브랜드 USP 전략 활용사례를 고찰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전략의 일환으로 USP 전략을 스토리텔링 기반으로 성공적 운영사례를 고찰하였다. USP전략은 제품(서비스) 및 브랜드에 대한 철저한 분석이 선행되어야 하고, 제품생산 및 사용과정 등의 4P 활동뿐만 아니라 기업과 브랜드의 인재상, 경영 철학 등의 감성적 이야기를 브랜드 이미지와 연관하여 차별화적 이고 크리에이티브한 현장성을 통해 제품 혹은 브랜드의 편익과 가치로 소비 가치향상과 고객과 브랜드와의 결속으로 이어져야 일관성 있게 관리되어야 할 것이다.
  • 특별한 차별성 없이 평준화되고 있는 제품들로 넘쳐나 는 과대경쟁 마케팅 환경 속에 스토리텔링은 고객과의 브랜드의 커뮤니케이션을 강화시킨다. 본 연구는 스토리텔링 기본 요소인 이야기성(story), 현장성(tell), 상호작용성(ing)의 관점에서 성공적으로 제품 및 브랜드(기업) 의 차별적 USP 전략을 통해 고객과의 상호작용을 긍정적으로 이끌어 내 지속적인 브랜드 경쟁우위를 유지하고 지속가능한 고객과의 상호작용과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전략방향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 스토리텔링 마케팅의 목표는 제품(서비스) 및 브랜드와 연관된 스토리를 발굴하여 제품개발과정, 제품 사용과정에서 제품과 연관된 다양한 역사적 배경, 신화 등을 스토리로 활용하여 고객의 감성을 자극하고 재미와 감동을 주는 것과 제품(서비스)과 브랜드와 고객이 공감할 수 있는 가치를 명확히 전달하는 것으로 일관된 지속적인 스토리텔링을 통해 브랜드의 철학을 강조하므로 고객과 소통하고 소비 이상의 문화적 가치를 만들어 고객과 브랜드 간의 공유문화를 창출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제품(서비스) 및 브랜드의 독특하고 차별적인 특징을 스토리를 전달하는 방식에 따라 구분하고 스토리텔링 유형에 따라 USP 전략으로 성공적으로 활용된 사례를 활용하고자 한다.
  • 또한 경쟁기업에 비해 소비자가 인식하는 제품(서비스) 혹은 브랜드의 상대적인 가치 증대를 위해 객관적인 요소를 변화시키게 된다. 본 연구에서의 USP의 Proposition의 개념을 고객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제품(서비스) 및 브랜드의 차별적 가치제안으로 정의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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