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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의 인덕터를 가지는 연료 전지 전기 자동차를 위한 연료전지·배터리 전력 변환 시스템
Fuel Cell and Battery Power Conversion System for Fuel Cell Electric Vehicle with One Inductor 원문보기

전력전자학회 2019년도 춘계학술대회, 2019 July 02, 2019년, pp.65 - 67  

이윤재 ,  김재국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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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연료 전지 전기 자동차에 맞는 새로운 전력 변환 시스템을 제안한다. 연료 전지 전기 자동차의 전력 변환 시스템은 배터리와 같이 구성하여 에너지 저장 불가능, 느린 응답 속도, 낮은 전력 밀도와 같은 연료 전지의 단점을 해결할 수 있다. 하지만 기존의 연료 전지 전기 자동차의 전력 변환 시스템은 두 개의 DC/DC 컨버터를 사용하여 연료 전지와 배터리를 함께 구성함으로써 두 개의 인덕터 개수로 인해 비용이 증가하고 전력 밀도가 낮다는 단점이 있다. 제안하는 전력 변환 시스템은 한 개의 인덕터, 추가적인 스위치와 다이오드를 사용하여 연료 전지와 배터리를 하나의 컨버터로 구성한다. 따라서 기존에 비해 인덕터 개수가 감소함으로써 경제적이고 높은 전력 밀도 달성할 수 있으며, 스위치의 on/off 동작에 따라 승, 강압 동작이 가능하기 때문에 더 많은 연료전지와 배터리의 전압조건 상황에서 동작할 수 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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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인덕터 한 개를 사용하여 연료전지 전력 변환 시스템을 구성한 회로를 제안한다. 이로 인해 제안하는 회로는 낮은 비용과 높은 전력 밀도를 달성할 수 있으며 기존 회로의 네 가지 동작 모드를 모두 동작할 수 있다.

가설 설정

  • Mode2가 동작할 때 연료 전지와 배터리의 전압에 따라 벅/부스트 두가지 동작으로 나뉜다. 1) 그림 3의 (b)와 같이 연료 전지와 배터리 전압의 합이 출력전압보다 작을 때 부스트 동작을 한다. 2) 그림 3의(c)와 같이 연료 전지와 배터리 전압의 합이 출력전압보다 클 때 벅 동작을 한다.
  • 2) 한 스위칭 주기 동안 연료 전지 전압과 배터리 전압 그리고 출력 전압은 일정하다. 3) 스위칭 동작 사이의 데드 타임은 무시한다. 제안하는 전력 변환 시스템의 동작 모드는 4가지로 나뉘며, 제안하는 전력 변환 시스템의 동작 파형은 그림3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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