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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의 기회발견, 창의성 역량, 자기주도 학습력이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기업가정신을 매개로 하여 원문보기

한국벤처창업학회 2019년도 추계학술대회, 2019 Nov. 08, 2019년, pp.107 - 112  

황교진 (국민대 글로벌창업벤처대학원) ,  이우진 (국민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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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급변하는 산업과 기술 발전으로 인해 기존의 직업과 일자리의 위협과 변화가 커짐에 따라 청소년의 진로에 대한 준비는 더욱 절실해졌다. 청소년들은 급격한 기술 발전과 시장의 변화로 인한 기존 직업 소멸, 일생에서의 직업 활동기간의 비약적인 증가가 맞물려서 평생 한 번은 창직이나 창업을 해야만 하는 시대를 살고 있다. 이에 대비하기 위해 진로 및 직업활동에 대한 기회를 발견하고, 급변하는 시대와 시장의 다양한 문제들을 창의적으로 해결하고, 남들과 다르게 자신만의 방법으로 다방면의 경험과 지식을 쌓기 위한 자기주도적 학습력이 필수가 되었다. 본 연구는 그동안 다루어지지 않았던 청소년의 기회발견, 창의성 역량, 자기주도 학습력이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청소년 진로교육 사례를 중심의 연구이다. 청소년에게 기회발견, 창의성 역량, 자기주도 학습력이 기업가정신의 매개로 하여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것이 주요 연구목적이다. 분석결과, 첫째로 기회발견, 창의성 역량, 자기주도 학습력은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기업가정신의 향상 정도에 따라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에 매개 역할을 부분적으로 하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이와 같은 결과는 앞으로 청소년의 진로 및 기업가정신 교육에 중요한 자료가 될 것이며, 향후 청소년 진로 및 기업가정신 교육 프로그램의 연구개발을 위해 관련 연구가 확대 되어야 할 것이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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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본 연구에서 분석하고자 하는 요인들은 선행연구에 따라 차이가 있었으나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이론 변수와 측정변수를 설정함으로써 변수간의 영향력을 분석하려는 연구 목적에 부합되도록 하였다 기회발견, 창의성 역량, 자기주도 학습력이 기업가정신을 매개로하여 진로결정 자기 효능감에 어떠한 영향 관계를 미치는지를 연구하고자 의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들을 중심으로 실증분석을 연구의 기본 모형 및 가설을 과 같이 설정하였다.
  • 선행 연구에서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에 기회발견, 창의성 역량, 자기주도 학습력, 기업가정신이 매우 중요한 요소로 분석되어짐에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목적에 가장 부합하는 자료수집방법으로 설문조사를 선택하였다.

대상 데이터

  • 보다 다양한 집단을 선정하기 위해서 수도권과 지방의 중학생 381명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실험에 참가한 중학생 연령은 13세-16세이며 13세 60명(32.
  • 보다 다양한 집단을 선정하기 위해서 수도권과 지방의 중학생 381명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실험에 참가한 중학생 연령은 13세-16세이며 13세 60명(32.1%), 14세 113명(60.4%), 15세 20명(10.7%), 16세 50명(26.7%)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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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창업이란 무엇인가? 개인이 기존 직업을 선택하지 않고 문화·예술·IT·농업·제조업 등의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활동을 통해 개인의 지식, 기술, 능력, 흥미, 적성 등에 부합하는 직업을 발굴하고 이를 바탕으로 직업 활동을 하는 것이다(한국고용정보원, 2014a). 창직과 비슷한 창업은 ‘창업자가 이익을 얻기 위해 자본을 이용해 사업 아이디어에서 설정한 재화와 서비스를 생산하는 조직 혹은 시스템을 설립하는 행위’로서 새로운 직업을 만들어서 할 수도 있지만, 기존 직업을 활용한 조직이나 시스템을 구축하여서도 이뤄질 수 있다. 창직이 창업보다 포괄적인 개념이라 할 수 있다(이승구, 백윤미 2016).
창직이란 무엇인가? 하지만 이미 예견된 미래의 변화에 보다 효과적이고 적극적인 대응책을 계획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PEF(Person Environment Fitting)의 틀에서 벗어나 개인이 직업이나 사업의 기회를 발굴하고 일자리를 창조해내는데 중점을 둘 필요가 있다. 일자리를 창조하는 방법은 창직과 창업이 있는데, 창직(創職, Job Creation)이란,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활동으로 개인이 새로운 직업을 발굴하고, 이를 통해 직업 활동을 하는 것을 말한다. 개인이 기존 직업을 선택하지 않고 문화·예술·IT·농업·제조업 등의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활동을 통해 개인의 지식, 기술, 능력, 흥미, 적성 등에 부합하는 직업을 발굴하고 이를 바탕으로 직업 활동을 하는 것이다(한국고용정보원, 2014a).
PEF55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직업과 개인을 유형화하고 연결하는 PEF55(Person Environment Fitting)은 주로 취업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는 주로 취업과 구직(求職), 즉 ‘직업을 구한다.’라는 개념이다. 하지만 이미 예견된 미래의 변화에 보다 효과적이고 적극적인 대응책을 계획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PEF(Person Environment Fitting)의 틀에서 벗어나 개인이 직업이나 사업의 기회를 발굴하고 일자리를 창조해내는데 중점을 둘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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