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도서관 e-Learning 콘텐츠 현황 분석
Analysis of current status about e-Learning contents in university libraries 원문보기

한국정보관리학회 2015년도 제22회 학술대회 논문집, 2015 Aug. 20, 2015년, pp.71 - 75  

김성아 (성균관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최민정 (성균관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정보기술의 발전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학습자와 전문가의 상호작용을 이루어주는 온라인 기반 교육서비스인 이러닝을 대학도서관에서 이용자에게 온라인 서비스로 제공하기 시작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도서관에서 제공하는 이러닝 콘텐츠의 현황을 설립유형, 지역별, 규모별로 구분하여 비교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오늘날 대학도서관에서 중점적으로 제공하는 이러닝 콘텐츠를 파악하여 향후 이용자의 대학도서관 이러닝 콘텐츠 선호도와 만족도 등의 연구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이러닝을 도입한 국내 대학도서관을 지역별, 유형별, 규모별로 분석하여 각 항목별로 다양한 콘텐츠가 어떠한 비율로 제공되어 지고 있으며, 그에 따른 현재 이러닝의 현황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또한 분석의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대학 도서관에서의 이러닝 서비스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탐색하고, 문제점을 개선하고자하는 연구들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 이러한 개념의 구분을 참고하여 본 연구에서의 이러닝은 대학도서관 웹 사이트에서 이러닝 콘텐츠로써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콘텐츠라고 정의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이러닝을 도입한 국내 대학도서관을 지역별, 유형별, 규모별로 분석하여 각 항목별로 다양한 콘텐츠가 어떠한 비율로 제공되어 지고 있으며, 그에 따른 현재 이러닝의 현황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또한 분석의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대학 도서관에서의 이러닝 서비스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탐색하고, 문제점을 개선하고자하는 연구들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