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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랙티브 만화연출을 적용한 디지털 코믹스 연구
Application of interactive comic frame-manner for digital comic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 2007년도 추계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2007 Nov. 16, 2007년, pp.652 - 656  

김치훈 (상명대학교 만화.애니메이션 학부) ,  허영 (상명대학교 만화.애니메이션 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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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화는 종이 매체를 기반으로 출간되는 전형적인 만화형태와 인터넷 환경을 기반으로 서비스되는 만화로 크게 구분할 수 있다. 이는 출판만화와 디지털만화로 명명할 수 있으나 기존의 종이에 인쇄된 내용이 단순히 컴퓨터 모니터를 통해 본다는 출력의 상이함 외에는 디지털의 특징을 부각한 것은 아직 미비한 실정이다. 이에 디지털 콘텐츠의 핵심인 "인터랙티비티"를 적용한 만화 연출을 통해 디지털 코믹의 새로운 가능성을 알아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devides that a comic book is based on paper and the other one is serviced through the medium of internet. Each one called conventional form of comic book and digital one; however, it is simply uploaded scan-images of comic book on monitors instead of paper. This is just only difference of output ...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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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인터랙티비티를 적용한 만화의 칸 연출을 새롭게 적용함으로써 디지털 만화의 여러 대안 중 하나를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칸 만화 방식의 연출을 기반으로 디지털의 특성을 살리는데 주안점을 두고 대안 제시를 하였기에 많은 문제점이 노출된다.
  •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대표 포털 사이트에 현재 진행 중인 만화 서비스를 검색하여 디지털 만화의 유형을 분류하고 현황을 알아본다. 더불어 출판만화와의 차이점은 어떠한 것이 있는지 비교 분석하여 디지털 매체에서의 디지털 코믹의 특징과 문제점을 도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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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지털만화에서 보이는 형식적 연출의 유형은 무엇이 있는가? 첫째, 스캔만화는 출판만화를 DB화하여 서비스하는 유형이다. 따라서 스캔만화는 출판만화를 웹상에서 보는 것 외에 별다른 특이 사항은 없다. 단지 인터넷 상에서 저작권 보호, 유료화, 불법전송 등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개발된 만화뷰어를 활용하고 있는 점이 다른 점이다. 스캔만화에서 개발된 뷰어형식은 단지 만화를 보는 행위에 대해서만 집중 개발되어 있어 디지털만화에서 고민되어야 할 수용자 참여에 대한 고려는 없다. 즉 새로운 매체의 속성에 접목한 연출방식은 전혀 반영되어 있지 않다. 그러나 출판만화의 DB구축이라는 측면에서 볼 때 이러한 스캔만화는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둘째, 웹툰(WEBToon)은 WEB과 Cartoon의 합성어로 인터넷상의 만화를 부르는 용어에서 현재는 인터넷 상에 서비스 되는 짧은 만화 등을 부르는 용어로 정착되었다. 스캔 만화가 출판만화를 데이터베이스화 한 것이라면, 웹툰은 인터넷 환경에 맞는 새로운 만화이다.
인터넷 기반의 스토리는 어떤 때에 비로소 디지털의 특성을 살린 스토리텔링이 될 수 있는가? 인터넷 기반의 스토리는 사용자의 참여에 의해 생성될 때비로소 디지털의 특성을 살린 스토리텔링이 될 수 있다. 이러한 디지털 스토리텔링이 가장 앞선 미디어는 컴퓨터 게임으로서, 잘 짜인 세계관과 상황을 바탕으로 게임에 참여하는 게이머에 의해 가상의 세계에서 자발적인 이야기가 탄생하는 것이다.
디지털 스토리텔링이 가장 앞선 미디어는 무엇인가? 인터넷 기반의 스토리는 사용자의 참여에 의해 생성될 때비로소 디지털의 특성을 살린 스토리텔링이 될 수 있다. 이러한 디지털 스토리텔링이 가장 앞선 미디어는 컴퓨터 게임으로서, 잘 짜인 세계관과 상황을 바탕으로 게임에 참여하는 게이머에 의해 가상의 세계에서 자발적인 이야기가 탄생하는 것이다. 이와 같이 디지털 미디어를 통해 소통되는 디지털 스토리텔링은 사용자의 참여를 전제로 이루어지며 이는 ‘상호작용(Interactivity)’에 의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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