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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스토리텔링을 이용한 영어어휘학습설계
An English Vocabulary Learning Method by using Digital Storytelling 원문보기

한국정보처리학회 2011년도 추계학술발표대회, 2011 Nov. 11, 2011년, pp.1445 - 1448  

유지호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정보전공) ,  임희석 (고려대학교 컴퓨터교육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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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를 통한 메시지 전달은 가장 강력한 소통의 기구다. 그것은 디지털미디어가 발달하면서도 마찬가지이다. 정보의 급격한 양과 질적인 변화는 인간에게 다양하고 변화되는 학습이 요구되고 있으며, 평생교육의 개념이 강화되는 상황 속에서, 디바이스의 발달은 지식정보화 사회에서의 필수적인 학습도구로서 자리잡고 있으나, 진화를 요구 받게 되어있다. 특히, 영어학습에서 디바이스들은 EFL 에서 학습한계를 극복하고, 문화적 교육을 가능하게 하는 도구로 발전하고 있으므로, 수집된 정보들은 의미전달에 있어서 효율성을 취하는 설계에 있어서 디지털 스토리텔링방법의 효과성 검증과 디지털 매체 그리고 변화된 환경의 학습자 분석을 통한 교수학습의 촉진기반연구가 필요하며, 이에 기반한 영어어휘 교수 학습설계의 개발연구를 제안하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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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이야기의 구조를 인식하고 있는 것이 이야기의 이해와 기억에 도움이 된다. 따라서, 이러한 이야기를 구성하는 기본적인 3 가지 구조 1)시간순서, 2)문제-해결구조, 3) 원인-결과구조를 바탕으로 이야기를 다시 재구성하여, 설계에 반영하고자 한다.
  • 하지만, 조금 더 체계적이고, 심도 있는 연구가 필요로 하며, 장기적 관점에서 학습자의 동기를 자극하고 학습지속성을 높이기 위한 전략들이 필요로 한다. 이를 위해 시각적 메시지를 활용한 디지털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영어학습을 개발 및 설계하고자 한다[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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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모바일기기가 발달하면서 눈에 띄는 특성으로는 무엇이 있는가? 곧모두가 이용할 수 있는 거대한 도서관이자 또 다른 커뮤니케이션을 가졌다라는 것이다[4]. 모바일(Mobile) 기기 등의 발달하면서, 눈에 띄는 특성으로, 첫째, 정보와 지식의 유통 및 인간관계와 소통방식의 변화, 둘째, 네트워크네트와 네트워크 플랫폼 선점의 가속화, 셋째, 기술과 서비스에 적응하는 방향으로의 생활 변화, 넷째, 정보유통의 빠른 주기와 유행의 급격한 변화, 다섯째, 디지털 불평등의 격차 심화로 요약될 수 있다. 교육에서도 멀티미디어 메시지가 교수자와 학습자와의 중요한 커뮤니케이션이 되듯이, 이러한 관계와 소통방식의 변화로 인해, 끼치는 교육적 영향력이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프랑스의 문화이론가인 피에르레비는 인터넷을 무엇이라고 말하는가? 프랑스의 문화이론가인 피에르레비(Pierre Levy)는인터넷이란, 1)거대한 정보의 창고이며, 2)상호작용의 네트워크이고, 3)커뮤니케이션의 세계라고 말한다. 곧모두가 이용할 수 있는 거대한 도서관이자 또 다른 커뮤니케이션을 가졌다라는 것이다[4].
영어교육에 있어서 EFL은 학습자들에게 제약이 있는데 그 예시는 무엇인가? 영어교육에 있어서 EFL(English as a foreign language)은 영어학습자들에게 제약이 있다. 그 한 예로, 접촉과 인출의 기회가 적으므로 학습자들은 이해보다는 단순암기방식의 학습을 지향하게 된다. 이를 개선하기 위한 도구들이 활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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