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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영화의 열린 결말과 불가해성: 코엔 형제의 영화를 중심으로
Open Ending and Incomprehensibility in Film: Focused on the Films of the Coen Brother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 2013년도 춘계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2013 May 24, 2013년, pp.83 - 84  

장우진 (아주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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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코엔 형제 영화의 열린 결말이 작품의 주제와 어떻게 연관되는지, 그리고 그러한 열린 방식으로 내러티브를 종결시킬 수 있게 하는 서사 논리가 무엇인지 논의한다. <바톤 핑크>(1991), <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2007), <시리어스 맨>(2009) 등 코엔 형제의 열린 결말 영화들은 모두 '불확실성'에 관한 영화이다. 이 불확실성은 부조리하고 아이러니컬한 세상의 불가해성과 그것에 대한 캐릭터의 이해 불능으로 나타난다. 코엔 형제의 영화들은 바로 이러한 세계의 불가해성에 대한 논증의 내러티브이며, 이들의 열린 결말은 플롯과 논증의 중층 구조에서 스토리 문제의 해결이 아니라 논증의 완결을 추구한 결과이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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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는 결말의 열린 형태가 작품의 주제와 어떻게 관련되는지, 스토리가 종결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영화가 종결될 수 있다면 그 영화를 종결시키는 서사 논리가 무엇인지 논의하고자 한다. 고찰의 대상은 주로 <바톤 핑크 Barton Fink>(1991), <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 No Country for Old Men>(2007), <시리어스 맨 A Serious Man>(2009) 등 코엔 형제의 열린 결말 영화들이다.
  • <바톤 핑크>에서 바톤은 레슬링 영화의 시나리오를 쓰고자 하고, <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에서 벨 보안관은 사건의 전모를 파악하여 안톤 쉬거를 잡고자 하며, <시리어스 맨>에서 래리는 자신을 둘러싼 황당한 사건의 연속을 통해 신의 의도를 파악하고자 한다. 이 영화들은 캐릭터들이 자신의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여러 장애물들과 만나고 그것을 극복하려는 모습들을 추적해 간다. 하지만 심층의 차원에서, 이 영화들은 캐릭터들이 이 어처구니없는 세상을 결코 이해할 수 없다는 것을 입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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