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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18년도 하계학술대회, 2018 Aug. 02, 2018년, pp.117 - 120
김동만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이태욱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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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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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SW 교육 관련 연구들을 조사 및 수집하여 메타분석을 통해 컴퓨팅 사고력 향상에 미치는 전체 효과크기의 산출과 다양한 변인에 따른 효과크기를 확인하여 컴퓨팅 사고력에 대한 SW 교육의 실제적 효과를 객관적으로 확인하고 일반화하는데 있는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 첫째,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SW 교육이 컴퓨팅 사고력에 영향을 미치는 전체 효과크기는 어떠한가? 둘째, 학생들의 컴퓨팅 사고력에 관한 효과크기는 SW 교육방식, 연구대상, 연구지역 등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 |
Wing(2006)이 말한 컴퓨팅 사고력이란? | Wing(2006)은 컴퓨팅 사고력을 복잡하고 구조화되지 않은 문제들을 창의적으로 해결 할 수 있는 사고체계라고 하였다[2]. 그리고 2015 개정 정보과 교육과정에서는 컴퓨팅 사고력(computational thinking)을 컴퓨터 과학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바탕으로 실생활 및 다양한 학문 분야의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으로 말하였다[1]. | |
SW 교육의 목적은? | SW 교육의 목적은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인지적·정의적 영역의 발달에 있고, 그 중 특히 컴퓨팅 사고력 향상에 있다[1]. 2015 개정 정보과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구체적인 SW 교육 교수․학습방식은 크게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EPL)을 포함한 프로그래밍(programming), 로봇교육을 포함한 피지컬컴퓨팅(physical computing), 놀이로 배우는 언플러그드컴퓨팅(unplugged computing) 등으로 구분된다[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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