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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 교육프로그램이 컴퓨팅 사고력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A Meta-Analysis on the Effects of Software Education Program on Computational Thinking 원문보기

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18년도 하계학술대회, 2018 Aug. 02, 2018년, pp.117 - 120  

김동만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이태욱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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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기존 SW 교육 관련 연구들을 조사 및 수집하여 메타분석을 통해 컴퓨팅 사고력 향상에 미치는 전체 효과크기의 산출과 다양한 변인에 따른 효과크기를 확인하여 컴퓨팅 사고력에 대한 SW 교육의 실제적 효과를 객관적으로 확인하여 일반화하는데 있다. 이 연구의 결과는 1)SW 교육프로그램이 학생들의 컴퓨팅 사고력을 중간 정도의 크기로 향상시키는 교수 학습방법임을 확인하였다. 2)SW 교육 방식 중 EPL을 활용한 교육프로그램이, 연구대상은 대학생이, 연구지역은 중소도시/읍면지역에서 컴퓨팅 사고력 향상 효과가 큰 것으로 확인되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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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래서 이 연구의 목적은 기존 SW 교육 관련 연구들을 조사 및 수집하여 메타분석을 통해 컴퓨팅 사고력 향상에 미치는 전체 효과크기의 산출과 다양한 변인에 따른 효과크기를 확인하여 컴퓨팅 사고력에 대한 SW 교육의 실제적 효과를 객관적으로 확인하고 일반화하는데 있다.
  • 이 연구는 SW 교육프로그램이 컴퓨팅 사고력 신장에 미치는 효과를 종합하고자 최근까지 연구 논문 중,24개의 사례를 조사 선별하여 무선효과모형으로 메타분석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SW 교육프로그램을 SW 교육을 통해 인지적 영역의 발달을 목적으로 개발된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지칭하는 용어로 정의한다.

가설 설정

  • 둘째, 학생들의 컴퓨팅 사고력에 관한 효과크기는 SW 교육방식, 연구대상, 연구지역 등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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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존 SW 교육 관련 연구들을 조사 및 수집하여 메타분석을 통해 컴퓨팅 사고력 향상에 미치는 전체 효과크기의 산출과 다양한 변인에 따른 효과크기를 확인하여 컴퓨팅 사고력에 대한 SW 교육의 실제적 효과를 객관적으로 확인하고 일반화하는데 있는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첫째,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SW 교육이 컴퓨팅 사고력에 영향을 미치는 전체 효과크기는 어떠한가? 둘째, 학생들의 컴퓨팅 사고력에 관한 효과크기는 SW 교육방식, 연구대상, 연구지역 등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Wing(2006)이 말한 컴퓨팅 사고력이란? Wing(2006)은 컴퓨팅 사고력을 복잡하고 구조화되지 않은 문제들을 창의적으로 해결 할 수 있는 사고체계라고 하였다[2]. 그리고 2015 개정 정보과 교육과정에서는 컴퓨팅 사고력(computational thinking)을 컴퓨터 과학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바탕으로 실생활 및 다양한 학문 분야의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으로 말하였다[1].
SW 교육의 목적은? SW 교육의 목적은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인지적·정의적 영역의 발달에 있고, 그 중 특히 컴퓨팅 사고력 향상에 있다[1]. 2015 개정 정보과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구체적인 SW 교육 교수․학습방식은 크게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EPL)을 포함한 프로그래밍(programming), 로봇교육을 포함한 피지컬컴퓨팅(physical computing), 놀이로 배우는 언플러그드컴퓨팅(unplugged computing) 등으로 구분된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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