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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20년도 제61차 동계학술대회논문집 28권1호, 2020 Jan. 08, 2020년, pp.225 - 228
이종원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콘텐츠스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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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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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제작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어떻게 팀을 구성했는가? | 대학의 게임 교육과정에서는 교육의 최종 결과물로 게임을 제작하는 프로젝트 과목을 운영하게 된다. 게임제작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는 게임기획, 프로그래밍, 게임그래픽, QA 등 각 파트의 학생들이 함께 팀을 구성하여 게임을 만들고 테스트하는 과정을 거친다. 게임제작 프로젝트의 한 파트로 QA직군이 있다. | |
게임제작 프로젝트에서 QA를 제대로 진행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 QA를 제대로 진행하기 위해서는 프로젝트의 초기에 게임에 대한 적절한 기획이 수립되고 이에 따라 리소스 제작과 프로그래밍을 하는 프로세스가 진행되어야 한다. 그런데 대학의 게임제작 프로젝트에서는 학기라는 제약사항이 있고, 기획과 리소스 제작, 프로그래밍이 함께 진행하게 되는 특징이 있다. | |
ISTQB CTFL 실러버스에 따르면 경험기반 테스트 기법을 어떤 기법이라 제시하는가? | ISTQB CTFL 실러버스에 따르면 경험기반 테스트는 테스트 베이시스가 부족하여 블랙박스나 화이트박스 같은 공식적인 기법을 적용하기 어려운 경우에 활용할 수 있는 기법으로 제시하고 있다[2]. 경험기반테스트 기법을 적용하면 산출물이 부족하거나 시간의 압박을 받을 경우 경험을 기반으로 신속하게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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