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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의 게임개발프로젝트에서 탐색적 테스팅 활용 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Use of Exploraroty Testing in College Game Development Projects 원문보기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20년도 제61차 동계학술대회논문집 28권1호, 2020 Jan. 08, 2020년, pp.225 - 228  

이종원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콘텐츠스쿨)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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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의 게임개발 프로젝트에서 QA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테스트 베이시스를 확보하기 쉽지 않다는 문제가 있다. 이렇게 테스트 베이시스가 부족한 경우 경험기반 테스트 기법이 대안이 될 수 있다. 탐색적 테스팅은 경험기반 테스트 기법 중에서도 체계화가 되어 있는 기법이다. 본 논문에서는 탐색적 테스팅을 활용할 경우에 필요한 탐색적 테스팅 수행 절차와 보고서 양식을 제시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QA 프로세스와 양식은 실제 게임개발 프로젝트에서 유용하게 적용할 수 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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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테스트 차터가 완성된 후, 동적테스팅이 가능한 빌드가 나오면 차터를 수행한다. 동적테스팅을 수행하면서 테스트 노트를 작성하고 결함을 발견하면 결함을 보고한다. 이 단계에서 테스트한 테스트 차터의 수행 과정과 결과를 테스트 노트로 작성한다.
  • 이렇게 테스트 베이시스가 부족한 상황에서 적용할 수 있는 테스팅 방법론으로 경험기반 테스트 기법 중 하나인 탐색적 테스팅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대학의 게임개발 프로젝트에서 QA를 진행할 때 탐색적 테스팅을 적용하기 위한 방안을 제안한다.
  • 대학의 게임개발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개발팀으로부터 충분한 산출물을 확보할 수 없는 경우에 탐색적 테스팅의 활용을 고려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탐색적 테스팅을 활용할 경우에 필요한 탐색적 테스팅 수행 절차와 보고서 양식을 제시하였다. 탐색적 테스팅은 그냥 직관적으로 테스팅을 수행하는 애드혹 테스팅에 비해 기본적인 산출물을 작성하므로 테스팅의 효과와 효율성을 측정할 수 있고, 체계적인 관리가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 ISTQB CTFL 실러버스 2018버전에서는 경험기반 테스트 기법으로 오류추정, 탐색적 테스팅, 체크리스트 기반 테스팅을 제시하고 있다[2]. 이 세 가지 기법 모두 졸업작품의 QA 프로세스에서 활용이 가능하나, 본 논문에서는 비교적 체계화가 되어 있어 애드혹 테스팅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경험기반 테스트 기법인 탐색적 테스팅을 활용하는 방안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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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게임제작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어떻게 팀을 구성했는가? 대학의 게임 교육과정에서는 교육의 최종 결과물로 게임을 제작하는 프로젝트 과목을 운영하게 된다. 게임제작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는 게임기획, 프로그래밍, 게임그래픽, QA 등 각 파트의 학생들이 함께 팀을 구성하여 게임을 만들고 테스트하는 과정을 거친다. 게임제작 프로젝트의 한 파트로 QA직군이 있다.
게임제작 프로젝트에서 QA를 제대로 진행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QA를 제대로 진행하기 위해서는 프로젝트의 초기에 게임에 대한 적절한 기획이 수립되고 이에 따라 리소스 제작과 프로그래밍을 하는 프로세스가 진행되어야 한다. 그런데 대학의 게임제작 프로젝트에서는 학기라는 제약사항이 있고, 기획과 리소스 제작, 프로그래밍이 함께 진행하게 되는 특징이 있다.
ISTQB CTFL 실러버스에 따르면 경험기반 테스트 기법을 어떤 기법이라 제시하는가? ISTQB CTFL 실러버스에 따르면 경험기반 테스트는 테스트 베이시스가 부족하여 블랙박스나 화이트박스 같은 공식적인 기법을 적용하기 어려운 경우에 활용할 수 있는 기법으로 제시하고 있다[2]. 경험기반테스트 기법을 적용하면 산출물이 부족하거나 시간의 압박을 받을 경우 경험을 기반으로 신속하게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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