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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대학의 건축시공 교육과정 운영실태 분석
Analysis of Curriculum Management for Building Construction in Domestic Universities 원문보기

한국건축시공학회 2019년도 춘계 학술논문 발표대회, 2019 May 15, 2019년, pp.76 - 77  

임형은 (한국교통대학교 건축공학과) ,  김은호 (한국교통대학교 건축공학과) ,  김재엽 (한국교통대학교 건축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urrently, there is a lack of studies on the directionality of architectural engineering education. This study has analyzed the opening and operation of courses relating to building construction in Korea universities. It was researched that the most common building construction courses opened in un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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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본 연구의 범위는 건축시공관련교과목으로 하였으며, 국내 35개 대학의 홈페이지와 공학인증보고서 및 강의계획서를 통하여 정보수집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대학의 건축시공관련 교과목 개설현황을 분석하였으며, 건축시공학 교육과정 운영 실태를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 현재의 건축공학교육은 이러한 사회적 요구를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고 있으며, 교육과정 방향성에 관한 연구 또한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의 범위는 건축시공관련교과목으로 하였으며, 국내 35개 대학의 홈페이지와 공학인증보고서 및 강의계획서를 통하여 정보수집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대학의 건축시공관련 교과목 개설현황을 분석하였으며, 건축시공학 교육과정 운영 실태를 분석하였다.
  • 표 1은 국내 대학의 건축시공관련 교과목 개설현황은 35개 대학교의 홈페이지와 자체평가 보고서를 분석하여 가장 많이 실시하고 있는 시공관련 교과목을 도출하였다. 대학에서는 건설업 및 산업전반에서 IT기술을 융합한 새로운 사업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2)을 반영하여 교과목 개설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그 예로 BIM 공사관리 교과목의 도입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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