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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바이모달트램용 리튬폴리머배터리(LPB)의 차량주행특성과 온도와의 관계에 대한 연구
Study for Relation between temperature and Vehicle Driving Characteristics of LPB for Bimodal Tram 원문보기

한국정밀공학회 2010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10 Nov. 11, 2010년, pp.1041 - 1042  

이강원 (한국철도기술연구소 바이모달수송시스템연구단) ,  목재균 (한국철도기술연구소 바이모달수송시스템연구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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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차량운행 중에는 배터리전류가 연속적으로 변화하고 이에 따라 배터리전압도 변화한다. 본 논문에서는 두 가지의 변화양상을 대상으로 온도의 변화에 따른 배터리성능저하특성을 살펴보았다. 하나는 주행 중 변화되는 배터리전류와 전압의 기울기를 이용한 것(그림 2)으로 충전과 방전이 반복되는 하이브리드모드 전체를 대상으로 한 것이고 다른 하나는 주행이 완료되고 하이브리드모드에서 엔진이 꺼지고 배터리모드로 전환되는 시점에서의 순간적으로 변하는 전류와 그때의 전압변화량과의 관계를 이용한 것으로 방전만을 고려한 것이다(그림 2), 그림 3은 전자의 방법을 이용하여 그린 그래프이고 그림3은 후자를 이용하여 그린 그래프이다.
  • 본 논문에서는 차량에 장착된 배터리에 대해 주변환경의 변화 특히 온도변화에 따른 특성을 살펴보았다. 실험실에서 보여준 온도에 따른 배터리의 성능저하특성은 차량의 하이브리드모드주행시에도 본 논문에서 제시한 방법에 의해 동일하게 나타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 그러나 하이브리드 차량에서 사용되는 배터리의 DOD는 SOC(State of Charge) 50%~70%사이로 최대 20%이므로 DOD가 80%로 사용될 때 보다 가혹하지 않으므로 배터리 lifetime은 비약적으로 증가하게 될 것으로 예상되나 차량운행조건에 따라 운전 패턴이 다양해 질 수 있어 배터리 lifetime을 정확하게 예측하는 것은 매우 어려우므로 유지보수에 대한 예측을 어렵게 한다. 본 논문에서는 차량의 실제사용환경에서 별도의 차량에 대한 조건을 만들지 않는 상황에서 배터리의 전압과 전류와의 관계를 이용하여 열화계수를 도출하고 기존 배터리에 대한 실험실에서 행해진 온도특성과 비교하여 도출된 열화계수의 효용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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