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덱 빌딩 게임에서 다양성을 만드는 방법에 관한 연구 : '매직: 더 개더링 아레나'를 중심으로
A Study on how to Create Diversity in Deck Building Games : Focused on 'Magic The Gathering Arena' 원문보기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20년도 제62차 하계학술대회논문집 28권2호, 2020 July 15, 2020년, pp.463 - 466  

김정선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콘텐츠)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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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CG는 Trading Card Game의 약자로 수집과 게임을 목적으로 디자인된 카드게임을 일컫는다. TCG는 1993년 미국의 수학자인 리처드 가필드(Richard Garfield)가 만든 '매직: 더 개더링'(Magic: The Gathering)을 시작으로 '스펠파이어'(Spellfire), '일루미나티'(Illuminati)와 같은 다양한 게임으로 이어지며 하나의 독자적인 장르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TCG는 전략적 게임 디자인을 통한 독자적 장르의 재미도 가지고 있지만, 수집 요소가 가진 장점으로 인해 많은 타 장르 게임에서 혼합되어 사용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최초의 TCG인 '매직: 더 개더링'의 분석을 통해 다양한 덱을 만들어내는 방법에 대해 연구하고 나아가 타 장르 활용 방안에 대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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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최초의 TCG 장르의 PC버전 게임인 MTG 아레나를분석하고 연구함을 통해 다양한 덱을 만들어내는 방법에 대해 연구하고, 나아가 덱 빌딩 시스템을 통해 재미를 제공하고자 하는 타 장르게임에서의 활용 방안에 대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 본 논문은 MTG 아레나에 대한 분석을 통해 다양한 덱을 만드는요소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수집을 통해 다양한 조합을 구성하는게임을 개발하고자 한다면 MTG의 덱구성 요소에 대한 고찰을 통해게임 시스템을 검증해보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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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TCG란 무엇인가요? TCG는 Trading Card Game의 약자로 수집과 게임을 목적으로 디자인된 카드게임을 일컫는다. TCG는 1993년 미국의 수학자인 리처드 가필드(Richard Garfield)가 만든 '매직: 더 개더링'(Magic: The Gathering)을 시작으로 '스펠파이어'(Spellfire), '일루미나티'(Illuminati)와 같은 다양한 게임으로 이어지며 하나의 독자적인 장르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MTG 아레나에서 대지 카드란 무엇인가요? MTG 아레나에는 다양한 카드들이 존재하며 각 카드들은 ‘생물’, ‘부여마법’, ‘집중마법’, ‘순간마법’, ‘마법물체’, ‘플레인스워커’, ‘대지’로 분류된다. 대지란 다른 카드를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비용카드로 5종류의 기본대지와 특수 능력을 가진 다양한 대지가 존재한다. 기본대지는 종류에 따라 색상을 갖는데 들은 백색, 섬은 청색, 산은 적색, 늪은 흑색, 숲은 녹색을 의미한다. 유저들은 덱 구성에 사용할 기본대지의 색상을 결정하고 그 색상에 맞는 카드들로 덱을 구성하게 된다[3].
레전드 오브 룬테라는 어떤 게임의 세계관을 활용했나요? 2020년 1월 25일.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게임인 ‘리그오브레전드’(League of Legends)의 세계관을 활용한 CCG(Collectible Card Game) 장르 게임 ‘레전드 오브 룬테라’(Legends of Runeterra)가 오픈 베타 서비스를 시작했다[1]. 그에 한참 앞선 2014년에는 ‘워크래프트’(WarCraft)의 세계관을 활용한 CCG 장르 게임 ‘하스스톤’(Hearthstone)이 출시되며 큰 주목을 받았으며 현재까지 꾸준히 사랑을 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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