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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게임의 e스포츠화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Mobile Games on e-Sports 원문보기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20년도 제62차 하계학술대회논문집 28권2호, 2020 July 15, 2020년, pp.693 - 696  

방재혁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콘텐츠) ,  김효남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콘텐츠)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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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세계적으로 e스포츠 시장의 규모가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가운데 PC 게임을 다루는 e스포츠 리그뿐만 아니라 모바일 게임을 다루는 e스포츠 리그도 점진적으로 규모가 커지고 있다. 하지만 모바일 e스포츠는 아직 PC e스포츠에 비해 사람들에게 많이 소비되고 있지 않고, 사람들에게서 주류로 인정받지 못하는 시선이 다분하다. 본 논문에서는 모바일 e스포츠 시장이 보다 효율적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어떤 부분 때문에 아직 발전 속도가 더딘지 점검하고, 모바일 e스포츠가 처한 현 상황에 대해 알아보며 앞으로의 성장 가능성에 대해 분석 및 연구하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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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모바일 e스포츠가 아직 빠른 속도로 발전하지 못하고 있는 이유에 대해 짚어보고, 해결 할 수 있는 방법과 나아갈 방향을 제시해보았다. 모바일 디바이스의 기술적인 한계 때문에 부족한 부분 은 빠른 시일 내에 해결하기는 어렵지만 대회 기획 및 연출, 운영 등의 부분에서는 대회를 보다 매력적으로 만들 수 있는 부분이 충분히 존재한다.
  • 하지만 아직 사람들 사이에선 모바일 e스포츠는 주류로 인정하지 않는 분위기가 만연하다. 본 논문에서는 최근 발전 가능성이 보이는 모바일 e스포츠의 더욱 확실하고 안정적인 발전을 위해 현재 흥행중인 e스포츠와 모바일 e스포츠를 비교하고 어떤 부분에서 차이가 있기 때문에 위와 같은 인식이 생겨났는지 연구하며 어떠한 대처 방안이 있는지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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